시민단체 "허리띠 졸라맨 공직자 허탈하게 만드는 처사"
  • 부채 급증으로 재정난이 가중되고 있는 인천시가 최근 거액을 들여 시장과 행정-정무부시장 관용차를 새 차로 바꿔 비난을 사고 있다.

    8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1억2천만원을 들여 시장과 부시장 2명의 전용차량을 새로 구입했다.

    시장 전용차량의 경우 지난 2006년 8월과 2009년 1월에 각각 구입한 3천564㏄ 대형 승용차 2대가 있지만 이용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3천4천70㏄ 승합차를 또 구입했다.

    행정.정무부시장 전용차량은 지난 2008년 2월 사들인 1천993㏄ 중형 승용차 2대를 시청 업무용 차량으로 전환하고, 2천997㏄ 대형 승용차 2대를 새로 샀다.

    시는 이 과정에서 부시장 전용차량을 중형으로 규정한 인천시관용차량관리규칙을 변경, 부시장도 대형차를 탈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달 개정된 시의 관용차량관리규칙은 시청의 관용 승용차 대수를 40대로 정하고, 내구연수 7년이 지나거나 총 주행거리가 12만㎞를 넘어야 차량을 교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구입한지 3~5년 밖에 지나지 않은 시장.부시장 전용차량을 의전.업무용 차량으로 전환하고, 1996년과 2000년에 구입한 다른 업무용 승용차 2대를 대신 처분했다.

    이 같은 방식을 이용하면 현재 인천시청이 보유한 내구연수가 지난 2003년식 이전 승용차 7대를 처분해 시장과 부시장들의 전용차량을 올해만도 2차례 더 바꿀 수 있는 셈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장 전용차량의 경우 편의성을 고려해 승합차를 구입했고, 부시장 전용차량은 대구시를 제외한 5개 특별.광역시 부시장들이 이미 대형 승용차를 타고 있는 점을 고려했다"라고 말했다.

    지역시민단체는 시의 어려운 재정 여건을 감안할 때 멀쩡한 관용차량을 바꾼 것을 비난하고 있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은 "인천시가 천문학적인 부채로 재정난이 가중돼 아시안게임 반납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모범을 보여야 할 시장과 부시장의 전용차량을 바꾼 것은 반시민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재정 상황이 안좋은 인천시가 다른 특별.광역시와 단체장 전용차량의 크기 경쟁을 벌이는 것은 일선에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대다수 공직자들을 허탈하게 만드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인천시와 산하 공기업의 지방채.공사채 발행잔액은 지난해 말 7조7천697억원에서 올해 말 9조3천655억원으로 급증하고, 내년에는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연간 예산 6조원 대의 인천시가 무리한 개발사업 추진과 아시안게임 준비로 재정 파탄이 우려된다며 아시안게임을 반납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