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사의 '마케팅비 제한'으로 휴대폰 구입 시 적용되는 보조금이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발표한 ‘통신사 마케팅비 가이드라인’에서 “KT, SK텔레콤, 통합LG텔레콤, SK브로드밴드 등 통신사업자는 이달부터 마케팅 비용(총액 기준)을 유선과 무선을 구분해 각각 매출의 22% 이상 쓸 수 없다”고 밝혔다.

  • ▲ 보조금 정책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휴대폰 정보획득 활동이 필요한 시기다.ⓒ 뉴데일리
    ▲ 보조금 정책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휴대폰 정보획득 활동이 필요한 시기다.ⓒ 뉴데일리

    이 같은 제재로 통신사들의 마케팅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휴대폰 보조금'이 줄어들게 된다. 이에 '하반기부터 소비자들의 휴대폰 구매비용이 기존 보다 10~15% 가량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KT·SK텔레콤·LG텔레콤의 마케팅비 제한비율인 매출대비 22%는 연간 기준으로만 지키면 된다. 1분기 마케팅비율이 초과했다고 해서 당장 2분기 마케팅비용을 줄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각사의 전략에 따라 월별로 보조금 정책이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정확한 정보획득 활동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 어느 대리점이 어느 시기에 보조금을 많이 적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어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신업체 관계자는 "마케팅비가 제한되니 당장 휴대폰을 구입해야 한다는 우려감도 있을 수 있다"면서 "하지만 갑자기 휴대폰 판매가격을 올리진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정책으로 연간 통신비 9900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마케팅비용은 단말기 매출액과 광고선전비를 제외하고 약 8조200억원 정도로 총매출액의 30%에 육박했으나 올해 22% 상한선 정책으로 7조300억원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