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일 교총이 진행한 '수능개편 및 입학사정관제' 세미나ⓒ 뉴데일리
    ▲ 10일 교총이 진행한 '수능개편 및 입학사정관제' 세미나ⓒ 뉴데일리

    10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수능체제 개편 및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진단하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모든 토론자들은 수능체제 개편에는 동의했으나 그 세부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였다. 입학사정관제 역시 대학입시 전형의 다양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나 입학사정관의 역할과 공정성 확보 방법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입장을 보였다.

    임연기 공주대 교수는 ‘수능체제 개혁 및 입학사정관제 개선방안’에 관한 주제발표에서 “MB 정부는 대학입시 자율화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제의 확산을 시도하고, 수학능력시험제도의 개편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임 교수는 대학입학전형제도의 완전자율화, 수학능력시험제도 개편, 입학사정관제의 정착 방안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문제은행식 출제로 대입시험을 전환, 수학능력시험의 질을 제고하여 안정화시키고 입학사정관제와 관련해 “입시 전문성이 제고되고 대학별, 학과별로 타당한 선발기준이 개발, 적용되면 논술, 심층면접도 세련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으로 “대학은 사업비를 따내기 위해 입학사정관제에 나서선 안된다”며 “또 입학사정관제 비율이 높으면 우수한 대학으로 여겨지는 분위기도 바뀌어야 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입학사정관을 통해서 학생의 잠재력과 성장가능성, 창의력을 명쾌하게 측정‧평가하는 방법을 찾기 어렵다”며 “현실적으로 성적외의 학생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장은조 광영고 교사도 입학사정관제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대학은 리더십, 봉사활동, 특정교과 우수 등 입학사정관제도에 걸맞은 여러 가지 질문서를 다양하게 구비, 취지에 맞게 학생들을 선발해야 하는데 대학들은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혈안이 돼있다”고 꼬집었다. “결국은 성적 좋은 학생들이 대학에 가고 있다”고 전했다. 또 “상경계열에서 학생들을 선발할 때 반영교과목을 사회탐구영역의 ‘경제’부분과 수리영역의 가중치를 두고 평가하는 것이 옳다”고 전했다.

    최병기 영등포여고 교사는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선발기준이 명확해져야 한다는 것은 입학사정관제가 정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그것은 본래의 취지를 잃게 되는 것”이라고 선발기준은 다양화 돼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최영하 성보고등학교 교장은 “갑작스런 입학사정관제 도입으로 고등학교들이 당황한 것”이 사실이라며 “충분한 사전공지기간, 준비기간을 두고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최 교장은 “고교 생활기록부에는 교과영역, 비교과 영역, 특별활동, 방과후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 다양한 자료들이 존재한다”며 “입학사정관은 고교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자료만을 전용요소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고 전했다. 짧은 시간동안 입학사정관이 학생을 평가하는데 있어 생활기록부만큼 좋은 자료가 없다는 것.

    한편, 이성철 참가한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사무총장은 “그 동안 교육정책은 정치권의 인기 몰이식 밀어붙이기에 따라다녔다”며 “새로운 입시제도에 적응력이 떨어지는 학부모들은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양정호 대학교육협의회 입학전형지원실장은 “수능 변화에 대한 논의가 계속 있었던 만큼, 그 변화부분에 대해서는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며 “결국은 수능의 영향력이 약화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내다놨다. 현재의 대학이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방법에서 탈피, 고등학교가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또한 수능 문제 출제방식에 대해서도 변화를 암시했다. “과거 10년간 진행돼 온 특정지역에서 교사나 전문가를 모아두고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은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방식이 아니라”며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했다.

    입학사정관제는 “작년에 많은 대학들이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거친 것으로 안다”며 “더 많은 논의를 거쳐 신중한 제도로 진행할 것”이라며 시간을 갖고 제도가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