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생활가전 4개 품목이 발틱 3국(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에서 3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발틱이 사랑하는 국민 브랜드로 우뚝 섰다.

    시장조사기관 GFK가 올 1월에 분석한 '09년 발틱 3국의 생활가전의 시장점유율에서 삼성전자는 세탁기 19.8%, 냉장고 19.6%, 청소기 20.8%, 전자렌지 24.6%를 기록했으며, 각 품목별 2위 업체와는 6%에서 많게는 19%까지 격차를 보였다.

    삼성 생활가전이 발틱 3국에서 시장지배력을 빠르게 확대한 배경에는 주거문화를 깊이 파고들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낸 이른바 지역별 특화전략을 꼽을 수 있으며, 향후 삼성전자는 구매력이 급증하고 있는 신흥시장들을 중심으로 발틱에서의 성공 스토리를 확대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은 세탁기를 욕실에 설치하는 발틱의 주거문화를 감안해 세탁기 앞뒤 폭을 기존 45cm에서 34cm로 감량, 초슬림 제품을 선보였다. 세탁 용수로 경수를 사용하는 이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칼슘과 마그네슘의 고착으로 인해 파이프가 막히는 문제를 세라믹 히터로 해결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냉장고 역시 중소형 300리터급의 간냉식 BMF (냉동실이 하단에 위치한) 모델을 내놓아, 성에 제거가 필요없는 등 사용자의 편리성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삼성 가전이 발틱에서 발군의 기량을 보인 저변에는 여성고객 전용 전시코너를 운영한 감성마케팅과 리투아니아 농구대표팀 후원 등 꾸준한 스포츠마케팅도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 구주총괄 조상호 발틱 법인장은 "이 지역에서 삼성 가전은 40%의 브랜드 선호도가 집계될 만큼 대표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올해도 다이아몬드 드럼세탁기와 유러피안 디자인 냉장고 신제품을 필두로 시장지배력을 더 확대 해 생활가전 4년 연속 1위의 위상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