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 고객이 주로 찾는 외식업체는 여성의 입맛을 잡기 위한 신메뉴 개발, 여성 취향의 인테리어, 타깃마케팅 등으로 여성고객을 붙잡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또 여성 창업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 창업시장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방문서비스 및 방문클리닝 다이어트창업 인기

    3~4년 전부터는 주부의 바쁜 일손을 도와주거나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산후도우미 파견업체 해피케어(www.happycare.co.kr)는 산모 및 신생아 영양관리, 위생관리 등에 관한 전문 교육을 받은 산후도우미를 파견해 가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집에서 주부 혼자서는 세탁이 불가능한 침대매트리스, 천 소파 등을 방문클리닝하는 침대청소박사(www.cleanit.co.kr)는 면역력이 약한 어린 자녀가 있거나 시간이 없는 맞벌이 부부에게 인기가 높다.

    미래FC창업연구소 김정희 연구실장은 “미국발 금융위기로 국내 경기도 장기적인 침체기에 빠져 불황의 골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기업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공기업 등에서도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창업을 서두르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준비된 창업자금이 부족하거나 특별한 기술과 경험이 없다면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무점포창업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창업리스크 줄이는 소자본 무점포창업이 대세

    예비창업자들이 유망창업아이템을 선택할 때 소비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미 기존시장이 형성돼 있거나 안정적 매출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기술이나 장비로 차별화해 성공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존의 잉크충전방을 차별화해 방문잉크·토너충전 사업을 펼치는 잉크가이(www.inkguy.co.kr), 가정·점포·사무실·관공서 등에 자동향기분사기를 설치한 후 적합한 천연향을 리필해주는 사업으로 성공한 에코미스트(www.ecomist.co.kr), 가정에서 물로 세탁할 수 없는 침대매트리스, 천소파, 카펫 등을 찾아가는 서비스로 차별화해 성공한 방문클리닝 전문업체인 침대청소박사(www.cleanit.co.kr)는 임대료나 수거, 배달에 따른 인건비 등으로 인한 가격 거품을 뺐다.

    최선 나홀로창업발전소 선임연구원은 “불황기엔 창업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며 “2009년엔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위험부담을 줄이려고 무점포 창업이나 소자본 창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도움말=미래FC창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