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납북자 가족들의 주무 부처인 통일부 장관은 납북자들을 '월북자'라고 지칭하고 그 직원은 납북자 가족들을 '개새끼'라고 부르는데 이런 정부한테 뭘 바라겠나"

    지난 15일 납북자가족모임 최성용 대표는 북한 당국을 유엔인권위원회에 제소했다.

    납북 귀환자 이재근(2000년 귀환) 진정팔(2002년) 김병도(2003년) 고명섭(2005년) 최욱일(2007년)씨  등을 증인으로 한 소장에는 북한이 국제규약 1조(개인의 자유와 안전에 관한 권리) 7조(어느 나라든 임의로 떠날 수 있는 권리) 9조(자기의 나라에 귀국할 수 있는 권리) 12조(가족의 화합을 지킬 권리) 18조(사상의 자유를 지킬 권리), 23조(강제적 노동을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침해했다고 지적했다.  

    이와관련 최 대표는 16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부에게 더이상 기대조차 하지 않는다. 납북자 가족들이 직접 나서 납북자 문제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이슈화해 해결해 나갈 예정"이라고 제소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최대표는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납북자문제가 다뤄지지 않은 것에 분노하며  "납북자 가족들의 주무부처인 통일부 장관은 납북자들을 '월북자' 운운하고 부처 직원은 납북자 가족들을 '개새끼'라고 지칭했다. 이런 정부에게 뭘 더 바라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대표는 "내년에 유엔인권위에서 '강제피랍.억류에 관한 규약'을 만들고 그에 따른 소위원회나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으로 안다"며 "유엔인권위에 소장을 제출하면 보통 1년 정도의 심사 기간이 소요되는데 유엔에 강제피랍 관련 위원회가 생길때까지 이슈화한 뒤 분과가 생기면 가장 먼저 한국의 납북자 문제를 다루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납북 귀환자들은 북한의 반인륜적인 범죄에 대한 살아있는 증거"라며 "이번에 소장에서 귀환자들은 개인별로 납치 당시 상황과 강제억류 과정, 강제노동 내용, 탈출 상황 등을 상세히 기록했다. 이들의 목소리가 국제사회에 널리 퍼져 납북자 문제가 이슈화 돼 해결의 실마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최 대표는 아울러 "납북자 가족들은 수십년동안 가족을 잃은 슬픔과 연좌제에 고통의 나날을 보냈다. 정부는 생생내기식 '특별법' 하나 만들고 납북자 문제를 해결할 노력조차 하지 않고 오히려 납북자 가족들을 괄시한다. 현재의 노무현 정권 아래선 아무 기대도 하지 않고 정권만 교체되기를 바라고 있다. 차기 정부는 납북자 문제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