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말부터 5일간, 정부 여당 맹비난""양쪽 주장 대립 사안도 한쪽 주장만 소개"
  • 지난달 28일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위', 위원장 백선기) 12차 회의에서 MBC '뉴스데스크(지난 1월 29일~2월 1일, 2월 7일 방송분)'에 대해 법정제재를 전제로 한 '관계자 의견진술'이 의결됐다. 선방위(혹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 '권고' △법정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 '관계자 징계' '과징금' 등으로 구분되는데, 법정제재부터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진행하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평가에서 감점 사유로 적용된다.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5일간 방송한 보도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사천 논란' △윤석열 대통령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방통심의위, '바이든 날리면' 보도 중징계 예고 비판 △'고발사주' 사건 관련 손준성 검사 1심 판결 △'채상병 사망 수사외압 의혹' 관련 재판 △서천호 전 국정원 차장의 특별사면 발표 전 국민의힘 공천 신청 논란 등, 양쪽의 주장이 대립되는 사안을 일방적인 입장 위주로 다뤘다는 민원을 받고 심의 대상에 올랐다.

    손형기 위원은 "방송 전체를 보면 '뉴스데스크'는 더불어민주당 기관지 또는 대변 방송으로 보여진다"며 "국민의힘과 정부에 대해 극히 편향적"이라고 질책했다.

    최철호 위원은 "제가 아는 상식상 이런 식의 방송은 없다"며 "편파방송의 극치로 매우 충격적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위원은 "정부 여당에 불리한 이슈는 무차별적으로 확대하는 반면, 민주당에 불리한 내용은 축소하거나 뉴스 시간 뒷 부분에 배치했다"며 "공영방송은 정부 여당이나 야당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도록 공정한 방송을 해야 하나, 이런 원칙에서 현저히 일탈했다"고 지적했다.

    김문환 위원은 “이태원참사특별법 거부권 관련해 1월 29일 보도한 데 이어 30일에는 무려 다섯 꼭지를 보도했는데, 전날 메인뉴스에서 사용한 유가족 집회와 동일한 장면과 유사한 인터뷰를 다음 날 메인뉴스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했다"며 "의도적으로 이슈를 키우겠다고 작정하지 않는 한, 이미 사용한 화면과 내용은 반복하지 않는 게 보도 원칙"이라고 지적했다.

    권재홍 위원은 "5일 치 방송 전체를 보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1월 30일 방송분의 경우 이태원특별법에 대해 5꼭지를 앞에 두면서 정부가 제의요구권을 행사한 이유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았다"며 "SBS의 경우 스트레이트 보도, 유가족 반응, 여야 반응 3꼭지를 보도했고 KBS의 경우 거부권 행사, 여야 반응 등 3꼭지를 보도했다"고 비교 설명했다.

    권 위원은 "1월 31일 손준성 차장검사의 '고발사주' 보도 때 MBC는 이를 뉴스 전반부에 배치해 3꼭지로 보도했지만, 윤관석 의원의 '돈봉투 의혹'에 대해서는 13번째 꼭지로 다뤘다"며 "MBC가 매우 편파적이라고 느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1-2부는 지난 1월 31일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살포 혐의로 윤관석 전 민주당 의원은 징역 2년,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는 징역 1년 8개월을 선고했다.

    '돈봉투 살포 사건'은 2021년 당 대표를 선출하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측에서 의원들을 매수하기 위해 돈봉투를 무차별적으로 살포했다는 혐의를 받았던 사건이다. 송영길 당 대표를 포함해 무려 20여 명의 전현직 민주당 의원들이 연루됐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대형 범죄 사건.

    당시 송 전 대표는 구속된 상태에서 '조국혁신당' 대표와 비교해 자신도 불구속 상태에서 선거 운동을 가능하게 해 달라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었다. 대부분 매체에서 이 뉴스를 주요 뉴스로 보도했으나, MBC는 한 꼭지만 배정한 뒤 이를 뉴스 후반부에 배치했다.

    최철호 위원은 "당시 사건은 정당민주주의 실현에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국회의원들이 앞장서 훼손한 매우 위중한 사건이었다"며 "경선에 참여한 당원과 국민의 의사를 돈으로 왜곡해 선거의 공정성을 무너뜨렸다. 반민주적 행위로 언론기관은 이 사건의 심각성을 적시했어야 했다. 그리고 돈봉투 살포 범죄에 연루된 사람들의 국희의원 출마 자격을 비판적으로 따졌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뉴스데스크는 이 사건을 단 한 꼭지로 축소하고 그것도 뉴스 후반부에 배치했다"고 비판한 최 위원은 "노골적인 특정 정당 봐주기라는 비판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고 질책했다.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1월 16·23·26일 방송분)'은 대통령 서천 화재 현장 방문 내용, 국회의원 정원 축소 등의 내용을 왜곡하고 편파방송을 했다는 민원을 받아 심의에 회부됐다.

    손형기 위원은 "당시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서천 화재 현장에 방문해 1층에 있는 약 100명에 이르는 피해자와 상인들을 만났고, 상인회장에게 피해 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약속을 했다"며 "시간 부족으로 2층에서 대기 중인 상인들은 만나지 못했는데, 이 방송은 대통령이 1층에서 피해자와 상인들을 만나 피해 지원을 약속한 것은 제외하고, 2층에서 대통령을 만나지 못한 상인들의 불만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고 질책했다.

    최철호 위원은 "객관적인 방송이면, 재난 현장에서 대통령이 일정상 모든 사람을 다 만날 수 없는 것이 현실임을 언급해야 했다"며 "대통령은 1층 현장에서 피해자와 상인들을 만나 위로하고 정부 지원을 약속했지만, 2층에 대기 중인 상인들은 만나지 못했고, 기다리던 상인들은 불만을 나타냈다. 최소한 이런 식이 돼야 정상적인 방송"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