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러 주최 '민족들의 자유를 위하여' 회의 참가정부 "러북, 안보리 결의 준수 평화 기여해야"
  • ▲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후보위원인 김수길 평양시 당 위원회 책임비서(오른쪽)를 단장으로 하는 조선노동당 대표단이 지난 12일 러시아에서 열리는 '민족들의 자유를 위하여' 제1차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후보위원인 김수길 평양시 당 위원회 책임비서(오른쪽)를 단장으로 하는 조선노동당 대표단이 지난 12일 러시아에서 열리는 '민족들의 자유를 위하여' 제1차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제적인 고립을 자초한 북한과 러시아가 지난해 9월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외교·군사·경제 분야에서 정치에 이르기까지 양자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13일 북한 노동당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수길 평양시당위원회 책임비서를 단장으로 하는 노동당 대표단이 러시아를 방문하기 위해 전날인 지난 12일 평양에서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러시아에서 진행되는 현대신(新)식민주의 행위 반대투쟁 지지자들의 연단 '민족들의 자유를 위하여' 제1차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12일 평양을 출발했다"며 "평양국제비행장에서 한민혁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가 대표단을 환송했다"고 전했다.

    통합러시아당에 따르면 이 회의는 현대식민주의에 대항하는 다자 협력체로 러시아에서 15∼17일(현지시간) 사흘 간 열린다.

    러북은 지난해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10월), 코즐로프 천연자원부 장관(11월),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12월)의 방북에 이어 올해 최선희 외무상(1월), 북한 농업기술대표단(2월), 러시아 1차 관광단(2월), 조선노동당 대표단(2월)의 방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과 러시아의 교류가 작년 정상회담 이후에 상당히 활발해진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양자 간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에 위반되는 무기 거래 또는 노동자 파견 등 불법적인 관계는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러시아와 북한 간의 교류 동향에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러북 간 교류와 협력은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는 가운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또 "북한은 지난 30여 년간 자체적인 계획에 따라서 핵과 미사일 개발과 도발을 지속해 오고 있다"며 "이제는 선제적인 핵 공격을 법제화하고 동족을 대상으로 핵 공격 위협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 협력이 지속될수록 한미일 안보 협력의 필요성도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