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3월 30일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홈페이지 통해 무료 예약
  • ▲ '두산아트랩 공연 2023'에서 선보인 연극 '과태료 부과대상입니다' 장면.ⓒ두산아트센터
    ▲ '두산아트랩 공연 2023'에서 선보인 연극 '과태료 부과대상입니다' 장면.ⓒ두산아트센터
    두산아트센터는 '두산아트랩 공연 2024'을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진행한다.

    '두산아트랩'은 공연·미술 분야의 젊은 예술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연은 2010년부터 만 40세 이하 젊은 예술가들의 잠재력 있는 작품을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으며, 지금까지 93개 팀의 예술가를 소개했다.

    매년 정기 공모해 서류 심사·개별 인터뷰를 통해 선정하며,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발표장소와 무대기술, 부대장비, 연습실, 소정의 제작비를 지원한다. 올해는 젊은 예술가 8팀이 자신만의 실험을 선보인다.

    선정된 창작자는 △윤상은(안무가)△임진희(작·연출가) △원의 안과 밖 △김민주(작·연출가) △반재하(연출가) △이지형(연출가, 인형작업자) △창작집단 툭치다 △김희진(작·연출가)으로 차례로 관객들과 만난다.

    윤상은은 발레 전공자로 다양한 연령, 평범한 신체에서 비롯된 '모든 몸을 위한 발레'에 주목한다. '메타발레: 비(非)-코펠리아 선언'(11~13일)은 '발레를 즉흥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해 발레를 환상 동화가 아닌 현실의 몸을 직시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한다.

    임진희는 실제 인물의 인터뷰를 통해 개인의 서사와 그 안에서 발견되는 동시대적 주제를 들여다보는 창작자다. '할머니의 언어사전'(18~20일)은 자신만의 언어로 세상과 소통했던 작가의 외할머니 언어를 모아 정리해 보는 작업으로, 그 과정 안에서 우리에게 언어, 나아가 장애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원의 안과 밖'은 원지영 창작 세계의 정체성을 담은 이름이다. '산호초를 그린 자국'(25~27일)은 생겨나고 자라나고 섞이고 사라지는 이상한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오로지 두 명의 퍼포머와 작은 오브제가 만드는 비언어적인 움직임을 통해 사랑의 독특함과 괴이함을 그려낸다.

    김민주는 사회적 이슈를 속담, 동물 등을 통해 은유하고 사회적 약자의 시선으로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작업을 펼친다. 연극 '명태 말고 영태'(2월 1~3일)는 명태처럼 사는 모습과 방식에 따라 달리 불리는 김영태라는 인물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살펴보며 세대 간 이해를 시도해 본다.
  • ▲ '두산아트랩 공연 2024' 포스터.ⓒ두산아트센터
    ▲ '두산아트랩 공연 2024' 포스터.ⓒ두산아트센터
    다원 '메이크 홈, 스위트 홈'(3월 7~9일)은 실제와 다른 장소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남한의 지정학적 한계와 인공지능의 정보 편향을 발견하고 공연이라는 공동체적 사건을 통해 상상, 인지, 해석이 오늘날 분단 사회를 재감각하는 지표가 될 수 있는지 고민해 본다.

    연극 '사회적 청소년기를 바탕으로 한 창작과정이 인형작업자의 창작과정에 미치는 영향: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타자를 중심으로'(14~16일)는 법에서 규정한 청소년기를 지났지만 여전히 불완전한 존재로 흔들리고 고민하는 성인 세대를 사회적 청소년기로 바라보며 3편의 단막극을 통해 자아를 들여다본다.

    창작집단 툭치다는 배우 박지윤·남기용과 작가·연출가·퍼포머로 활동하는 문병재로 구성돼 있다. '문병재 유머코드에 관한 사적인 보고서'(21~23일)는 한때 자타가 공인하던 웃음 사냥꾼이던 꿀잼 문병재가 노잼 문병재가 돼가는 과정을 통해 이 시대의 유머와 한 인간의 자아 정체성, 타자와의 관계성을 살펴본다.

    김희진은 극작가로 시작해 퍼포머·연출자로서 정체성을 확장하고 있다. 연극 '미아 미아 미아'(28~30일)는 한국과 일본의 청년층 여성을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여성들의 몸과 노동, 고용 현실을 통해 '노동하는 여성'의 삶과 고민에 대해 이야기한다.

    '두산아트랩 공연 2024'는 순차적으로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이뤄며, 관람료는 무료다. 예매 후 사전 취소 없이 관람하지 않을 경우 '노쇼 패널티(No Show Penalty)'를 적용해 예약·관람이 제한된다. 티켓은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