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불법파업 즉각 중단" 촉구… "근로자 위한다는 노조가 근로자 발목 잡아"
  • ▲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5일 오후 지하철 4호선 서울역 인근 한강대로에서 열린 철도노동자 총력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5일 오후 지하철 4호선 서울역 인근 한강대로에서 열린 철도노동자 총력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이틀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을 강력히 규탄하며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노동위원회는 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노조는 어제(14일)부터 나흘간 총파업에 들어갔다"며 "국민을 인질로 삼는 명분 없는 불법파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철도노조는 지난 14일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2교대 전면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가 예고한 파업 기간 1170편의 열차 운행계획을 취소했다. 또 KTX 열차와 서울지하철 1·3·4호선은 감축운행 중에 있다.

    이에 국민의힘 노동위는 "출퇴근 근로자들이 혼란과 불편을 겪고 있다"며 "근로자를 위한다는 노동조합이 근로자들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셈"이라고 일갈했다.

    국민의힘 노동위는 또 "주말여행을 가려던 관광객들의 예약 취소에 숙박업소·식당 등 자영업자들은 울상을 짓고 있고, 가족·친지와 만남, 벌초를 위해 열차를 이용하려는 귀성객은 발만 구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관계법상 정부 정책을 명분으로 하는 파업은 명백한 불법"이라고 전제한 국민의힘 노동위는 "노조 측은 정부가 SRT를 KTX와 분리운영하는 것은 철도 민영화를 위한 수순이라고 했는데 정부는 철도 민영화는 전혀 검토한 바가 없고, 현 분리운영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노동위는 이어 "정부가 민영화를 하지 않겠다는데, 노조 측은 민영화를 반대한다며 파업을 하겠다는 억지와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국민들의 발인 철도까지 발목 잡겠다고 하니 민주노총이 아닌 민폐노총이라 불러야겠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노동위 간사인 김형동 의원은 기자회견 후 "이번 철도노조 파업은 노사 간 갈등문제가 아니고 파업을 할 수 있는 목적이 되기도 어렵기 때문에 대화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철도 민영화를 주장하는 노조가 가상의 적을 만들어 놓고 사실상 반정부투쟁을 하는 것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아닌가 한다"면서도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덧붙였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명분 없는 철도노조의 파업은 오히려 개혁의 이유를 방증했을 뿐"이라며 철도노조를 강하게 규탄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낙하산 인사와 방만 운영, 부실화 문제까지 안고 있는 KTX의 체질 개선은 국민과 국가를 위해 당연한 일임에도 철도노조는 되레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2, 3차 파업도 이어질 것이라며 으름장을 놓으며 추석을 앞두고 또다시 국민의 일상을 볼모로 잡고 있다"며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대처는 물론, 전면 개혁을 위한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