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최측근 이재오 전언… MB "사면 제외, 받아들이겠다"친이계, MB 사면 제외설에… "어리석은 결정" 불편한 기색8‧15 광복절 특사‧복권 대상자는 민생‧생계사범 위주 '윤곽'
  • ▲ 이명박 전 대통령 ⓒ뉴데일리DB
    ▲ 이명박 전 대통령 ⓒ뉴데일리DB
    8‧15광복절 특사로 사면되는 정치인 규모가 대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지난 10일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와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과 안 그래도 사면 건 때문에 아침에 통화했다"며 당시 이 전 대통령의 첫마디는 "'윤석열 대통령 생각이 있을 것 아니냐'였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을 안정시키는 데 내 사면을 안 하는 것이 도움 된다면 그렇게 해도 좋다"며 "그래도 내가 대통령을 했던 사람인데 국가와 당이 안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이 상임고문은 전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은 "국가와 당이 안정되는 데 내 사면이 제외된다고 하면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고 이 상임고문은 말했다. 

    이 상임고문은 그러나 이 전 대통령 사면 제외론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아주 어리석은 결정이고 옳지 않은 결정"이라고 지적한 이 상임고문은 "(윤 대통령의) 지지도가 떨어지니까 사면 안 하겠다? 이건 아주 하수 중의 하수"라고 꼬집었다.

    이 전 대통령은 자동차부품사 다스(DAS)의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뇌물을 챙긴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1년7개월 만인 지난 6월 형집행정지로 일시 석방됐다.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아 윤석열정부의 첫 특별사면이 이뤄지는 가운데, 정치인은 사면 대상에서 일괄 배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초 이번 특사‧복권 규모는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데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인과 민생‧생계형 사범 위주로 사면‧복권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법무부는 지난 9일 사면심사위를 열고  8‧15광복절 특사‧복권 대상자를 심사했으나 이 전 대통령은 막판에 사면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 역시 무산된 분위기로 알려졌다.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으로, 이번 8‧15광복절 특사‧복권 대상자는 오는 12일 임시국무회의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