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박지원·박선원 직접 거론… "文 국정원, 용납할 수준 넘었다""민주당, 안보 철저히 망가뜨려"… 국정원 1급 27명 전원 대기발령
  •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국가정보원이 지난 23일 1급 부서장 27명 전원을 모두 대기발령 조치한 것에 민주당이 거세게 반발하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잘못된 안보관과 절연하기 위한 결단"이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페이스북에 "국정원과 국가안보를 철저하게 망가뜨린 민주당이 도대체 무슨 자격으로 새 정부의 인사조치를 비판할 수 있겠느냐"며 "대규모 인사조치는 안보 기조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의 인사발령 조치에 논평을 내고 "하루라도 빨리 국정원을 장악하려는 조급함의 발로가 아니라면 절차를 요식행위로 여기며 무시하고 갈아치우겠다는 오만함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지난 5년 동안 민주당정부의 잘못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며 "국정원과 관련해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반박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서훈·박지원 전 국정원장, 박선원 전 국정원 기조실장 등을 거론하며 날을 세웠다.

    권 원내대표는 먼저 박 전 원장이 "대선 기간 고발 사주 의혹에 연루된 것도 모자라 대통령후보를 향해 '호랑이 꼬리를 밟지 말라'는 망언을 했다"며 "퇴임 이후에는 방송에 출연해서 X파일을 운운하는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서 전 원장을 겨냥해서는 "해수부 피살 공무원 유족으로부터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당했다"며 "몇 년 전에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비밀회동으로 구설수를 일으킨 바도 있다"고 꼬집었다.

    박 전 기조실장과 관련해서는 "천안함 침몰이 북한 소행이라는 것을 부인하고 선체 결함설을 주장한 전력이 있고, 반미 학생운동과 미 문화원 점거농성의 주역"이라며 "과연 (박 전 기조실장은) 안보와 한미동맹을 고려한 인사였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지난 정부는 통혁당 간첩사건으로 복역한 신영복의 글씨를 국정원 원훈석에 새겼다"고 비난한 권 원내대표는 "새정부 들어 국정원은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는 초대 원훈을 복원했다"며 "국정원 정상화의 시작"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