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하면 이혼할 사람 많을 거다… 이 말은 국회 정보위에서 박지원이 한 말""워낙 하드코어라서 브리핑도 하지 않았는데, 조성은이 어떻게 SNS에 올렸나?""과거엔 날던 새도 떨어졌다는데, 요즘엔 새가 안난다… 이 말도 박지원이 한 말""국정원 기밀까지 공유할 정도로 둘이 가까워… 고발사주·기밀유출 수사해야"
  • ▲ 8월11일 조성은씨가 본인 SNS에 올린 인증샷. 롯데호텔 38층에 있는 고급 일식당이다. 조성은씨는 이 사진을 올리면서
    ▲ 8월11일 조성은씨가 본인 SNS에 올린 인증샷. 롯데호텔 38층에 있는 고급 일식당이다. 조성은씨는 이 사진을 올리면서 "늘 특별한 시간, 역사와 대화하는 순간들"이라고 적었다. ⓒ조성은씨 페이스북
    하태경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같은 당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이 (제보자) 조성은씨에게 국가기밀 유출한 건 없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태경 후보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지원 원장, (국회) 정보위에서 진술한 대외비 내용도 조성은에게는 다 털어놓는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조성은씨는 '고발 사주' 의혹 최초 제보자로, 의혹 보도(9월2일) 전인 8월11일 박지원 원장과 서울 시내 고급 호텔에서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야권은 '박지원 게이트'라며 공세를 강화한 상황이다.

    하 후보는 "'공개하면 이혼할 사람 많을 거다' 이 말은 올 2월경 국회 정보위에서 박지원 원장이 비공개로 한 말"이라며 박근혜 정부까지 역대 정부들의 국정원이 정치인 불법사찰했는데 그 내용들이 공개되면 이혼할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라고 운을 뗐다. 

    "박 원장의 표현이 워낙 하드코어라서 당시 정보위 끝난뒤 이 내용은 브리핑하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고 설명한 하 후보는 "그런데 비슷한 시기 조성은 페이스북에 똑같은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 원장에게 듣지 않았으면 쓰지 못할 내용으로, 조성은의 페이스북 그 뒤의 문장만 봐도 박 원장 발언임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하 후보는 "박 원장은 정보위 회의에서 종종 '과거에는 국정원장이 지나가면 날던 새도 떨어진다고 했는데 요즘은 국정원장 지나가도 새 한마리 안난다'고 언급했는데, 비슷한 내용이 조성은의 같은 페이스북 글에 있다"고도 부연했다.

    하 후보는 "(이를 토대로) 박 원장이 국정원의 대외기밀성 내용을 조성은과는 공유했음을 짐작케 한다"면서 "이 뿐이겠는가. 공수처는 박원장이 조성은에게 유출한 대외비 내용이 더 있는지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둘 사이가 국정원 대외기밀까지 공유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인데 고발 사주 사건에 대해 대화하지 않았다는 건 도대체 어떻게 믿으란 말이냐"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