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 서정협·부산시 변성완 등 13명 증인 신청… 민주당 "수사 중" 모두 거부
  • ▲ 김정재 의원(오른쪽)을 비롯한 국민의힘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이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위 국정감사의 증인·참고인 채택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뉴시스
    ▲ 김정재 의원(오른쪽)을 비롯한 국민의힘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이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위 국정감사의 증인·참고인 채택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정의기억연대 국고보조금 부정수령 사건 등과 관련해 신청한 증인을 더불어민주당이 모두 거부했다고 20일 밝혔다. 

    "민주당, 여성을 위한 당이라면서 성범죄 증인 요구 왜 반대하나"

    이날 여가위 야당 간사인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서정협 서울시장권한대행, 김주영·오성규 전 서울시장비서실장,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변호사(박 전 시장 피해자 법률대리인), 변성완 부산시장권한대행, 윤미향 민주당 의원,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 등 13명을 국감 증인·참고인으로 신청했다.

    권력형 성범죄 등을 밝혀내기 위해 이들을 증인으로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이들이 현재 수사 중이거나 재판 중이라는 이유로 거절했다는 것이다. 

    여가위 국정감사는 오는 27일로, 증인·참고인을 채택하려면 일주일 전인 이날까지 위원회 의결과 출석요구서 송달이 이뤄져야 한다. 다만, 여야 간사가 합의하면 증인·참고인은 국감 당일에도 부를 수 있다. 

    김 의원은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박원순·오거돈·정의연 사건 관련 증인·참고인을 단 한 명도 못 받겠다고 했다"며 "그래서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과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를 참고인으로 추가 요청했더니 이들도 거부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 의원은 "이미경 소장과 고미경 상임대표는 국감장에 너무너무 나오고 싶어한다. 제가 이분들에게 '아직 민주당과 협의해야 한다'고 하니 이분들이 '(민주당이) 여성을 위한 당이라고 하면서 왜 반대하느냐'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며 "(민주당의 증인 채택 거부로) 권력형 성범죄가 묻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원순·오거돈·윤미향 지키기에 몰두"

    국민의힘 여가위원들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박원순·오거돈·정의연 사건과 관련한 증인 채택에 협조해줄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여가위원들은 "민주당의 선택적 무관심 때문에 위안부 할머니와 성범죄 피해여성의 눈에서는 피눈물이 멈추지 않고 있다"며 "오늘이 지나면 국회 여가위는 증인과 참고인 없는 맹탕국감을 치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민주당이 위안부 할머니들 가슴에 대못을 박은 정의연 횡령 사건의 관련자와 권력형 성범죄의 추악한 민낯을 드러낸 '박원순 사건'과 '오거돈 사건'의 관련자에 대한 증인·참고인 채택을 일절 거부하며 윤미향·박원순·오거돈 지키기에 몰두하고 있다"며 "이번 국감을 통해 안희정·오거돈·박원순으로 이어지는 희대의 권력형 성범죄의 진상을 밝혀낼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