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의 동지사랑' 필자 임종석, 동명이인 여부 아직도 몰라… 靑 안보실장설도 나와
  • ▲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차기 국정원장과 청와대 안보실장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차기 국정원장과 청와대 안보실장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성원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차기 국가정보원장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하마평에 오르자 1일 정치권이 술렁였다. 과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한 전력이 있는 임 전 실장이 국가안보라인을 총괄하는 자리에 오르는 것이 적절하냐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은 임 전 실장이 안보라인의 수장으로 검토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표출했다. 통합당은 임 전 실장의 친북 성향과 현재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다는 점을 지적했다. 임 전 실장은 현재 청와대의 울산시장선거 개입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검찰의 수사를 받는 상태다.

    "친북 성향 임종석, 안보라인 적합한가 의문"

    유상범 통합당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임 전 실장은 울산시장선거 개입 사건으로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적합한 인물인지 모르겠다"며 "과거 종북성향도 아직 해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보라인을 담당하는 것이 적절한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통합당 의원은 "국정원장과 안보실장은 나라의 모든 안보정책을 조정하는 자리인데, 사상적으로 숱한 의심을 받는 임종석이 그 자리에 가당키나 하냐"며 분개했다. 

    이 의원은 "과거 '해방연대'라는 곳에 임 전 실장이 쓴 것으로 논란이 된 글을 보면 안보라인에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며 "문 대통령이 (임 전 실장을) 국정원장에 임명하려 한다면 엄청난 반대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2010년 자본주의를 부정하고 사회주의 사상을 퍼뜨릴 목적을 가진 이적단체인 '노동해방실천연대'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임종석'이라는 이름으로 '동지사랑의 정치'라는 글이 올랐다. 

    이 글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지사랑'의 정치는 동서고금에 유례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이 같은 동지사랑으로 북한의 민중은 김 국방위원장님의 선군정치를 절대적으로 받들고 있다고 보아진다"고 주장했다. 

    이 글은 임 전 실장이 자신을 주사파라고 지목한 지만원 씨를 상대로 낸 민사소송에서도 논란이 됐다. 재판부는 지난달 10일 재판에서 "임 전 실장과 (해당 글을 올린) 임종석이라는 인물이 다르다는 것을 원고(임종석)가 입증해야 한다"고 했다. 임 전 실장 측 변호인은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후 임 전 실장 측은 아직 이와 관련해 정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는 상태다.

    與 "안보라인 임종석 검토…정치일정상 본인이 고사할 듯"

    여당의 견해는 긍정적이지만, 임 전 실장이 제안을 고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청와대에서 안보라인에 여러 인물들을 검토하는데 그 중 한 명으로 들었다. 좋은 선택지라고 본다"며 "청와대가 결단한다면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국정원장보다 아무래도 안보실장이 부담이 덜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가 왜 부담이 되느냐'는 질문에 이 의원은 "워낙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인물이라 여러 공격이 들어올 수 있다는 의미"라며 말을 아꼈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청와대가 임 전 실장을 안보라인에 배치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볼 여지가 많다"면서도 "임 전 실장은 차기 대선주자로도 꼽히는데 향후 대선과 지방선거가 줄줄이 이어지는 정치일정을 고려하면 아마도 임 전 실장이 고사하지 않을까 한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