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춘천시지역위 대화록 입수…"대진연 학생들과 연대" 김진태 추방운동 벌여
  • ▲ 더불어민주당 춘천시지역위원회 소속 당원 김모씨가 4월 5일 대진연 소속 학생들과 함께 김진태 미래통합당 춘천갑 후보 선거 캠프 앞에서 이른바 '김진태 추방 운동'을 벌인 후 촬영한 사진. ⓒ김모씨 페이스북
    ▲ 더불어민주당 춘천시지역위원회 소속 당원 김모씨가 4월 5일 대진연 소속 학생들과 함께 김진태 미래통합당 춘천갑 후보 선거 캠프 앞에서 이른바 '김진태 추방 운동'을 벌인 후 촬영한 사진. ⓒ김모씨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춘천시지역위원회가 미래통합당 의원들의 선거운동을 전국적‧조직적으로 방해해 논란이 된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과 상대 후보 낙선운동을 해온 사실이 7일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대진연 학생들과 연대하겠다"는 민주당 춘천시지역위 소속 당원들의 단체 카카오톡방 대화 내용이 유출되면서 드러났다.

    본지 취재 결과 이들은 '진저팀'(진태저격팀)이라는 소모임을 결성한 뒤 대진연 학생들과 함께 김진태 통합당 춘천-철원-화천-양구갑(춘천갑) 후보의 낙선운동을 벌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들의 단체 카톡방에는 김 후보의 경쟁 상대인 허영 민주당 춘천갑 후보도 들어와 있어, 김 후보의 낙선운동을 사실상 지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허 후보가 상대 후보의 낙선을 모의한 단체 카톡방에 들어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공직선거법 제7조(정당·후보자 등의 공정경쟁의무) 위반 소지가 있다. 공직선거법 제7조는 정당의 정강·정책이나 후보자의 정견을 지지·선전하거나 이를 비판하면서 선량한 풍속이나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민주당, 회원 152명 '단톡방'서 '진태저격팀' 결성

    본지가 6일 입수한 민주당 춘천시지역위원회 단체 카카오톡방 대화 내용 전문(2018년 4월14일~2020년 4월3일)에 따르면, 민주당 춘천시지역위 소속 김모 씨는 지난 3월12일 오전 9시55분 해당 채팅방에 강원대진연 주최 '김진태 1차 규탄대회' 홍보물을 올렸다. 김씨는 이 홍보물을 올리면서 "춘천의 대학생들과 민중당의 청년들이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다. 민주당 '진저팀'은 앞으로 이들과도 연대하겠다"고 알렸다. 단체 카톡방 회원은 총 152명이다.

    김씨가 언급한 '진저팀'은 전날인 3월11일 그가 해당 단톡방에서 직접 "진저팀을 만들면 어떨까요"라고 제안해 다른 당원들의 동의를 얻어 결성한 소모임이다. 김씨는 '진저팀' 결성을 제안하면서 "가장 주의할 것은 (민주당) 후보에게 티끌만큼도 문제가 생겨서는 안 된다. 그래서 민주당 이름을 써서는 안 되고, 민주당과 시민단체가 연대하는 김진태추방범시민운동본부 이름으로 활동하는 방안이 좋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선거법에 걸릴 것을 의식해 '민주당'을 빼자고 한 것이다.
  • ▲ 허영 더불어민주당 춘천갑 후보. ⓒ뉴시스
    ▲ 허영 더불어민주당 춘천갑 후보. ⓒ뉴시스
    '진저팀' 대진연과 실제 오프라인 연대활동

    실제로 '진저팀'은 이후 대진연과 연대활동을 펼친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지난 5일 페이스북 계정에 "김진태 사무실 근처에서 춘천촛불청년들과 피케팅을 하며 영상도 촬영했다"면서 사진 4장을 게재했다. 김씨는 사진 속 4명의 청년을 '춘천촛불청년들'이라고 소개했다. 

    사진 속 김씨와 청년들이 든 피켓은 평소 강원대진연이 사용하는 피켓과 동일한 디자인이었다. 이들이 든 피켓에는 '잊지 말자 세월호, 투표하자 4·15' '태극기부대 아웃! 토착왜구 청산하자' 등의 문구가 적혔다. 김씨와 함께 사진을 찍은 청년 가운데 일부는 언론을 통해 강원대진연 소속 학생으로 확인된 인물이다.

    선관위 "사실이라면 선거법 위반 가능성 커"

    문제의 카톡방에는 허영 민주당 춘천갑 후보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상대 후보를 대상으로 한 조직적 선거방해운동 모의를 알고도 묵인했거나 단톡방 멤버들을 개별접촉해 낙선운동을 지시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고의적으로 선거운동 방해를 지시하거나 공모했다면 선거법 위반"이라며 "이 경우 후보자가 지역위 소속 당원들의 행위를 알고도 적극적으로 방치했는지 등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다. 사실이라면 선거법 위반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허영 "수천 개 단톡방 있어 내용 확인 못해"

    이에 허 후보는 7일 본지와 통화에서 "수천 개의 단톡방이 있어서 그런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진저팀이 오프라인에서도 활동하는 걸 몰랐느냐'는 질문에는 "몰랐다"고 답했다. 또 '이 단톡방에서 당원들과 대화를 주고받은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