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문건·정보로 송철호 선거전략 만들었나"… 검찰, 울산시 공무원 10여 명 조사
  • ▲ 울산시 공무원들 일부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송철호 현 울산시장에게 비공개 내부 문건이나 정보를 빼돌려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좌측)과 송철호 울산시장(우측). ⓒ뉴시스
    ▲ 울산시 공무원들 일부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송철호 현 울산시장에게 비공개 내부 문건이나 정보를 빼돌려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좌측)과 송철호 울산시장(우측). ⓒ뉴시스
    울산시 공무원들 일부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비공개 내부문건이나 정보를 빼돌려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15일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下命)수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지방선거 직전 울산시 공무원이 비공개 내부문건 등을 빼내 당시 송 후보 측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최근 울산시 공무원 10여 명을 차례로 불러 ‘비밀’ 문건과 정보 등을 빼돌린 경위와 목적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송 시장 측이 울산시 공무원들로부터 받은 내부문건과 정보 등을 토대로 선거전략을 만들었다고 의심한다.

    '송병기 압수수색자료'에서 유출 정황 드러나

    검찰은 지난 6~7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외장하드 등에서 이들 문건의 유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 경제부시장은 송 시장의 선거캠프 출범 전부터 핵심 역할을 했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에 최초로 김 전 시장 측근의 비리 첩보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주에 6·13 지방선거 직전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를 수사했던 울산지방경찰청 A수사과장을 조사한 데 이어, 이번주에는 울산경찰 4~5명을 추가 조사할 예정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한편 지난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처음 출석한 김 전 시장은 "황운하 총경이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부임하고 몇 달 지나지 않아 '김기현 뒷조사를 한다'는 소문이 계속 들렸다"며 "청와대 오더(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렸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