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서울 노원구 광운대 동해문화예술관에서 열린 '항상 그대와 함께 걷는 길' 출판기념회에서 조선영 광운학원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류용환 기자
    ▲ 15일 서울 노원구 광운대 동해문화예술관에서 열린 '항상 그대와 함께 걷는 길' 출판기념회에서 조선영 광운학원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류용환 기자

    ◇ 광운학원, 조광운 박사 전기 '항상 그대와 함께 걷는 길' 출판기념회 개최

    광운대학교 학교법인 광운학원은 '항상 그대와 함께 걷는 길-광운학원 설립자 화도 조광운의 생애와 도전'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서울 노원구 광운대 동해문화예술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는 광운대 전신인 조선무선강습소·조선무선공학원을 설립한 화도 조광운 박사(1899~1980년)의 전기 제작, 일대기, 영상 자료 등이 소개됐다.

    '항상 그대와 함께 걷는 길'은 조광운 박사가 남긴 회고록, 비망록 등에 담긴 내용을 바탕으로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시간, 장소, 배경 등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집필됐다.

    김기영 화도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이 책은 11장으로 구성됐다. 학문적 가치가 높은 연구 방식을 택해 사학적으로 정리된 일종의 '팩트'를 근거로 체계적인 전기를 쓸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선영 광운학원 이사장은 "조광운 선생의 전기 '항상 그대와 함께 걷는 길'은 광운의 인생 여정이 우리 교육인들에게, 청년들에게 미래의 나침반이 되길 희망한다. 이 책을 통해 모든 발전의 원동력은 물질적인 것보다는, 정신적인 힘에 좌우된다는 교훈을 공감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한성대, 지능형콘텐츠표준화포럼 창립총회

    한성대학교는 서울 성북구 교내 상상관에서 '지능형콘텐츠표준화포럼 창립총회 및 세미나'를 14일 개최했다.

    지능형콘텐츠는 인공지능(AI)과 콘텐츠를 접목한 상황인지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기술이다.

    콘텐츠 및 솔루션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18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한성대 산학협력단이 운영을 맡은 지능형콘텐츠표준화포럼에서는 지능형콘텐츠 기술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창립총회에서 한민규 한성대 교수가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으며, 세미나에서는 '지능형 3D콘텐츠 기술 동향' '지능형콘텐츠 표준화 동향' 등이 발표됐다.

    한 교수는 "지능형콘텐츠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사물인터넷과 함께 여러 영역의 융합을 가져올 기술로서 산학연 협력을 통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세종대, 지역주민 초청 '2019 협주곡의 밤'

    세종대학교 음악과가 '2019 협주곡의 밤' 공연을 16일 선보인다.

    서울 광진구 세종대 대양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세종대 4학년 관악·현악·피아노 전공 학생 등이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배덕효 세종대 총장은 "이번 연주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으면 한다. 앞으로도 세종대는 대학이 갖는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삼육대, 서울 동북4구 대학 산학협력단장 포럼

    삼육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백주년기념관에서 '서울시 동북4구 대학 산학협력단장 포럼'을 14일 진행했다.

    2014년 결성된 포럼에서는 노원구, 성북구, 도봉구, 성북구 소재 대학 산학협력단이 모여 지역특화 방안 등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회장교인 삼육대를 비롯해 고려대, 광운대, 국민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서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한성대, 서울테크노파크 등 11개 대학, 1개 기관이 참여했다.

    김태만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원장, 유타대 대구대 교수가 강연에 나섰으며 대학별 사업성과 공유 등을 통한 동반성장 반안이 논의됐다.

    ◇ 성신여대 무용예술학과, 서울시장기 댄스스포츠 대회 일반부 단체전 1위

    성신여자대학교 무용예술학과 학생팀 '모나아트댄스'가 최근 서울 강서구 KBS 스포츠월드 아레나에서 열린 '제9회 서울시장기 댄스스포츠 대회'에서 일반부 단체전 1위에 올랐다.

    이번 대회는 학생·일반·장년·실버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20개팀이 경합을 벌였다.

    17학번 김혜원 학생은 "그동안 함께 준비하고 연습한 동기·후배들과 이렇게 값진 상을 받게 돼서 너무 기쁘고 앞으로도 많은 대회에서 상을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희사이버대, 인도네시아 공무원 연수 실시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서울 동대문구 교내 네오르네상스관에서 인도네시아 교육부 공무원 교육연수단을 대상으로 연수프로그램을 지난 2일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영상 제작, 강의 체험 등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으며 인도네시아 연수단은 교육역량 전수에 대해 경희사이버대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백은영 경희사이버대 글로벌·대외협력처 처장은 "이번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인도네시아 교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