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주최 토론회서 전망… 北 핵포기 가능성에 "그럴 일 없어"
  • ▲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가 2차 미북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북한 김정은이 미국과 북한 간 타협점을 찾을 수 없다면 회담장에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태 전 공사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주최로 열린 ‘김정은 신년사로 본 2019년 한반도 정세 분석과 전망’ 토론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미 간 타협점을 찾을 수 없다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이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다’고 하면서도 바로 뒤에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했다”며 “이는 ‘공갈’ 대목을 끼워 넣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이 핵 보유국 지위를 굳히려 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신년사의) 문맥을 관통해보면 2018년 초나 지금이나 핵무기를 끝까지 고수해나가려는 입장에서 한 치의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한마디로 압축해보면 미북 핵 협상을 핵 군축 협상으로 좁혀 전략적 위치를 굳히고 대북제재 완화를 끌어내려는 것이다. 핵 보유국 지위를 더욱 굳히려는 전략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이 올해 대북제재를 풀기 위해 핵 폐기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일각의 기대감에 대해서도 “그럴 가능성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핵 포기 결단은) 일부 사람들의 희망에 지나지 않는다”며 “북한 외교관으로서 저는 북한이 그런 합리적인 사고나 결정을 내릴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높이 점쳤다. 태 전 공사는 “김정은이 제일 관심을 갖는 것은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같이 현실적으로 이익이 되는 부분”이라며 “만약 이것이 재개되는 돌파구가 열린다면 서울까지는 아니어도 판문점에서 4·5차 남북정상회담을 하자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