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비박 구별없이 망라, 물갈이 규모 예상보다 클 것"… 비대위 불신임도 거론
  •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 발표를 앞두고 조강특위와 현역 의원 사이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조강특위가 올린 인적청산 명단을 최종 의결하는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한 '불신임론'까지 거론된다. 

    조강특위는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협위원장 교체 등 인적 청산과 관련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몇 차례 더 회의를 한 뒤 당협위원장 교체 지역을 확정해 이르면 이번 주말 비상대책위원회에 명단을 넘긴다는 방침이다. 

    전주혜 조강특위 위원은 이날 "인적쇄신만이 한국당의 살 길이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총선에서 야당이 분열된다"며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해 4명의 외부위원이 조강특위에 합류해 두 달여 동안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당협위원장) 심사를 진행해왔다"고 말했다. 

    전 위원은 심사기준에 대해 "한국당이 이렇게까지 몰락하게 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리는 것과 야당 의원으로서의 전투력·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2가지 심사기준이었다"면서도 "한국당은 2016년 총선 공천 파동에서 국민들이 실망해 제1정당의 위치를 빼앗기게 됐다. 공천파동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지방선거 참패 등 일련의 과정에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현역 의원 당협위원장 탈락자 규모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다만 탈작자 규모가 '10 플러스 알파'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 숫자보다는 의미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국당 주변에서는 이른바 '상생부'가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강특위가 작성 중에 있는 이 명단에는 친박-잔류파 뿐 아니라, 비박-복당파 핵심 인사들도 상당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에는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영남권 중진들도 포함됐다는 말이 돌고 있다.

    "현역 의원들의 반발 심할 것"

    전 위원은 당협위원장 교체 지역 일부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충원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그러면서 "10개 안팎 지역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평화안보 등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갖고 있는지 심사함으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려고 한다"고 했다.

    전 위원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인적쇄신에 대해 "대여 투쟁력이 약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하는 등 부정적인 생각을 밝힌 것에 대해 "조강특위 외부위원들은 독립적으로 일을 하고 있다"며 "저희가 생각하는 일정에 따라 일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일부 현역 의원들은 조강특위의 인척청산 명단 발표 소식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 중진 의원은 "경북 초선 의원들이 들어가 있다는 말도 들리던데,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인적청산이 특정 계파 의원들을 겨냥한 흔적이 보인다면 비대위 해체론을 주장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현역 의원들 다수는 “우리는 국민 투표로 당선 된 사람인데, 물러갈 비대위가 무슨 권한으로 국민 대표자를 자르느냐. 현역 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우선 임명하는 것은 당연한 정치적 관례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친박계 의원들은 비박계인 김성태 지도부가 영입한 비대위 체제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김병준 비대위가 친박 의원들을 겨냥한 인적청산을 주문할 경우 "당이 시끄러워 질 것"이라고 했다. 

    범친박계와 잔류파의 지지를 받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되면서 힘을 얻은 이들이 김병준 비대위를 해체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비대위가 탈당파와 같이 이야기했던 일들은 당내에서 받아들이기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며 "(현역 의원이 포함된 당무 감사를 발표하면) 오히려 자기들(비대위)이 더 빨리 집에 가라고 야단 맞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