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답방 준비만 '올인'… 김병준 "김정은 연내 답방 껍데기만 거론" 文에 직격탄
  •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 김정은의 답방에 대해 "북한 비핵화의 의미 있는 진전이라는 알맹이는 쏙 뺀 채 연내 답방이라는 껍데기만 우리 사회에서 이야기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북한 김정은 방남의) 본말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6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답방을 할 수도 있고 또 약속을 했으니 지키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은 북한 비핵화의 의미 있는 진전과 함께 대한민국 국민·국제사회를 향해 핵을 포기하겠다는 공개적인 의지 표명을 하는 답방일 때 의미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그런데 대통령도 청와대도 어느 누구도 김정은 위원장 답방에 대해 비굴할 정도의 간절한 희망만 이야기하지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북한 비핵화의 진전된 입장을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을 밝히는 사람이 없다"며 "이걸 정부가 이대로 보고 있을 것인가, 김정은 위원장이 답방을 하면 무엇을 이끌어내겠다는 이야기를 해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이어 "북한 비핵화의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룰 수 있다면 그게 연말이면 어떻고, 내년이면 어떻느냐"며 "왜 이렇게 조급하게 확인되지 않은 날짜들이 돌아다니게 만드느냐"고 꼬집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 19일 평양남북공동선언을 하는 과정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합의했다고 한 것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 말에 맞춰 최근 북한 김정은의 답방할 경우를 대비한 실무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와 관련한 북한 측의 공식 답변은 아직 없는 상태다. 자유한국당이 북한 김정은의 방문과 관련된 청와대의 태도를 비판하는 이유다.

    한편 이날 한국당은 청와대 기강해이 논란과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야당들이 일제히 조국 책임론을 제기하는 마당에 대통령께서 오기 부리실 일이 결코 아니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린다"며 "차라리 박원순 시장에게 고용세습 채용비리를 필히 조사를 맡기겠다고 하시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사회주의 정권은 종교를 아편이라 여기며 종교를 철저히 탄압하지만, 막상 정권이 체제를 잡고 권력을 공고히 하면 바로 1인 우상화에 접어드는 경향이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자기들을 '촛불의 정부'라 하면서 스스로 신탁이라 여기고 그 뜻의 해석을 독점적으로 한다. 그 위치에 있는 사람이 바로 조국 민정수석"이라고 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만약에 조국 수석이 그냥 서울대 교수였다면, 우리 보수우파 정권에서 정권을 잡고 있었다면 공직기강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실에서 이렇게 일이 벌어졌는데 가만히 있었겠느냐"며 "경제와 안보를 통해서 대한민국 수호를 해야지, 조국 민정수석 수호에 매달리지 마시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