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文정부는 자신의 지지기반 배신…노정 파트너십 당사자에게 정부여당은 언행을 신중히 해야"
  • ▲ 이정미 정의당 대표. ⓒ정상윤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 ⓒ정상윤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최근 노동현안인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대해 반대 의사를 피력한 가운데, 이를 놓고 청와대와 정의당이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사건의 발달은 이렇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1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반발하는 민노총 관련 "(민노총의 최근 행보에 대해)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가지고 있다. 노동 의제가 사회 갈등으로 올라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임종석 비서실장이 국회 전체회의 때 '(민노총에 대해)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히려 정의당은 최근 정부여당의 노동계에 대한 언행에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갖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임종석 비서실장은 '민노총은 약자가 아니다'라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민노총이 고집불통'이라고 까지 연일 민노총 때리기에 열중하고 있다"며 "노정 파트너십 당사자인 정부여당은 언행을 신중히 해야 한다"고 했다.

    이정미 "정부여당은 언행을 신중히 해야"

    이정미 대표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는 고임금 노동자들의 문제가 아니다. 노동조합조차 만들기 힘든 장시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문제"라면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피해는 단 하루도 못 쉬고 에어컨을 설치해야 하는 노동자들이고, 일주일에 80시간 노동을 몇 개월씩 해야 하는 청년 IT 노동자들이다. 민노총이 이들을 대변하고 반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이정미 대표는 "정부의 국정목표인 '과로사회 극복'과 '노동 존중'이 말 뿐인 목표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文 정부, 지지기반 배신" 민중당도 임종석 저격

    노동계의 또 다른 지지세력 민중당도 임종석 비서실장의 민노총 발언에 대해 지적했다.

    민중당은 지난 9일 정책논평을 통해 "임종석 비서실장은 민노총이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 힘 있는 조직'이라고 했다. 하지만 민노총은 사회적 약자의 조직이 맞다. ('힘 있는 조직' 발언은) 80만 민노총 조합원(사회적 약자인 공공부문과 택배원, 마트 등 비정규직으로 이뤄진) 전체를 보지 않은 탓"이라고 운을 뗐다.

    민중당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자신의 지지기반(노동계)을 배신하고 있다. 노동자를 위한 공약을 후퇴시키며 '재벌-대기업의 이해'에 굴복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책임을 민노총에 전가하는 것은 인식과 행동이 모두 전도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안팎에서도 임종석 비서실장의 민노총 발언에 대해 우려의 시선이 감지됐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전북도당 대의원은 15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노동계는 우리 당의 핵심 지지층"이라며 "하지만 민노총을 향한 정부여당의 최근 언행을 보면 우려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이 대의원은 "우리 당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관 확대'를 불도저식으로 진행하려고 하니까 당장 같은 색을 띈 정의당이나 원외정당에서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며 "우리 당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는데 이런 언행이 한 몫 단단히 한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