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프랑스·이탈리아·벨기에·덴마크 등 방문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5일 '갈라거' 교황청 외교장관을 접견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5일 '갈라거' 교황청 외교장관을 접견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프랑스·이탈리아·벨기에·덴마크 등 유럽의 국가들을 순방한다"고 밝혔다. 특히 유럽 순방 기간 중 교황청을 방문,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북한 김정은의 평양 초청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 지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평양회담 때 백두산 천지에서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를 만났다"며 "김 대주교가 당시 '남북이 화해와 평화의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고 교황청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꼭 좀 전달해달라'고 응답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만일 교황이 북한을 방문한다면 이번이 첫 방문이 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을 국빈 혹은 공식 방문해 두 나라의 우애와 협력, 미래지향적 발전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18일부터 19일까지는 벨기에서 열리는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번 유럽순방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이번 유럽순방이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와 흐름이 형성돼 나가고 있다는 의미에서 이제 동북아에 형성되기 시작한 새로운 질서가 국제적인 지지를 받고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청와대에서 논의한 적이 없어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최근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정의당 등 진보진영을 중심으로 국가보안법 폐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 데 대해 청와대가 일단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