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박자료 냈는데 반영도 안해… 의도적 표적 기사" 이용희 에스더 대표 "진실 가릴 것"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가짜뉴스'를 둘러싸고 벌어진 <한겨레 신문>과 기독교·시민사회 관계자들 간의 치열한 공방이, 결국 법정에서 시비를 가리게 됐다. '가짜뉴스 유포자'로 지목된 인사들은 "한겨레를 상대로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한겨레가 '난민·동성애 관련 가짜뉴스 공장'으로 지목한 '에스더기도운동본부'의 대표 이용희 가천대 글로벌경제학과 교수는 4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르면 다음주 초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법정에 서기 위해 변호사들과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용희 대표는 "아무리 우리가 반박 자료를 내도 한겨레가 이를 기사에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 반박 서한이나 공개 토론회 요구에 대해서도 한겨레는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는 의도적인 표적보도다. 해당 기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도 넘길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 신문 가짜뉴스 피해자모임' 역시 이날 "피해자 모임은 한겨레 신문사와 가짜뉴스 기사를 보도한 기자 개인 모두에 대해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 ▲ 2일 오전 서울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한겨레 신문 가짜뉴스 피해자 모임'이 주최한 '가짜뉴스의 진짜 온상은 한겨레 신문이었다' 기자회견이 열렸다.ⓒ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2일 오전 서울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한겨레 신문 가짜뉴스 피해자 모임'이 주최한 '가짜뉴스의 진짜 온상은 한겨레 신문이었다' 기자회견이 열렸다.ⓒ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한겨레>에 대한 법적 대응 예고한 곳, 3군데로 늘어

    앞서 지난달 27일부터 최근까지 <한겨레신문>은 에스더기도운동에 대해 △동성애·난민 혐오 '가짜뉴스'를 생산했고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 당선을 위한 사역 운동을 했으며 △동시에 문재인 후보 가짜뉴스를 퍼날랐다는 등의 의혹을 연이어 제기했다. 또한 특정 25명의 실명을 거론, '가짜뉴스 배포자'라고 지명했다.

    이에 지난 1일자로 '한겨레 가짜신문 피해자모임'이 긴급 결성됐다. 이들은 2일 공개 기자회견을 열고 "도대체 우리가 무슨 가짜뉴스를 퍼날랐다는 것인지 상세히 밝혀달라"고 한겨레 측에 요구, "정확한 분석과 근거 없이 특정인 실명까지 거론하며 가짜뉴스 배포자라는 낙인을 찍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들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기자와도 여러 차례 통화했으나, 도대체 어떤 근거로 기사를 작성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가짜뉴스 배포자라고 우리를 낙인 찍으려는 그 의도가 뭔가"라고 공개적으로 물었다. 이들은 "특정 진영에 대한 거대 언론 권력의 테러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공개 토론회를 요청했다. 이들은 "합당한 우리의 요청을 묵살할 경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실인데 한겨레가 가짜뉴스로 지목했다"

    '피해자모임'은 1일 이후 지속적으로 한겨레 신문사 측에 공개 토론회 등 기사 근거를 요구하는 접촉을 시도했으나, 한겨레 측으로부터 공식 회신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들은 끝내 "법정에서 다툼을 가리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피해자모임'은 "이낙연 총리가 국무회의서 지시한 것처럼,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언론 권력으로 가짜뉴스를 대량 제작해 개인 명예를 심각히 훼손한 한겨레를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소리 높였다.

    한편, 이날 오전 청와대 인근에서는 '동성애 동성혼 반대 국민연합'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한겨레신문이 지목한 동성애 관련 가짜뉴스의 대부분은 사실로 밝혀졌다. 오히려 한겨레신문이가짜뉴스의 온상"이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현재까지 <한겨레신문>에 대한 법적 대응을 밝힌 곳은 기독교 단체 '에스더기도운동'과 '한겨레신문 가짜뉴스 피해자 모임', '동성애 동성혼 반대 국민연합' 등 세 군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