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문재인 시민캠프 출신 박범계 의원 전 비서가 요구"… 박범계 "노 코멘트"
  • ▲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 페이스북 캡쳐
    ▲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 페이스북 캡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지역구(대전 서구을) 소속 시의원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법자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박범계 의원은 1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 문제에 관해서) 노(NO) 코멘트다. 대답할 여지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현직 대전시 초선 의원인 민주당 김소연 의원은 지난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선거 과정에서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선거를 도와준다던 특정인으로부터 법정 선거비용(5000만원) 이외에 5000만원 이상을 요구받았다"고 밝혔다.

    김소연 의원은 이어 "선거 초반 믿을 만한 A라는 인물로부터 '선거의 달인'이라는 B를 소개받았다"면서 "(선거비용으로) 1억 원 이상의 돈을 요구받았고, 또 특정인의 사조직에서 봉사활동을 할 것과 경조사비를 부담할 것 등도 강요당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시의원 "선관위 조사받고, 증거 체출했다"

    김소연 의원은 "이에 거절 의사를 명백히 밝히고 B가 자신의 선거캠프에서 일하지 못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다행히 선거 과정에서 누구에게도 돈을 사사로이 쓰지 않았고, 예비후보자 등록 서류 준비를 비롯한 선거운동 대부분을 혼자 준비하는 등 B씨의 도움을 받지 않고 당선됐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폭로하는 이유에 대해 김소연 의원은 "처음으로 선거를 치르게 될 사람들이나 정치를 희망하는 청년들, 후배들을 위해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김소연 의원은 특히 "B가 했던 수많은 X소리 중에서, 그래도 저를 잠시 흔들었던 말이 있다면 바로 '절실함'이라는 말이었다"며 "정말 내가, 대통령의 바람을 타고 너무 쉬운 자리에 누구보다 쉽게 공천을 받았기 때문에 '절실함도 모르고 오만한 것일까' 하는 끊임없는 자기 점검을 반복했다"고 토로했다.

    B씨는 한때 박범계 의원 비서이면서, 19대 대선 때 문재인 후보를 돕는 대전 시민캠프 멤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김소연 의원은 다음날(29일) 페이스북에 "선관위에서 5시간가량, 경험한 일들에 대해 사실대로 조사받고 가지고 있던 증거들을 제출하고 왔다"고 밝혔다.

    한국당 "선거비 한도 초과해서 요구… 철저 수사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5000만원 가량의 선거비용 제한액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 전문가가 초과 금액을 요구한 것은 어떠한 목적으로 요구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선거관리위원회와 사법당국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지난달 28일 논평을 통해 "김 의원의 글대로, A씨가 B씨를 추천했고, 그에 따라 선거 초반 B씨의 도움을 받기로 한 것으로 보아, A씨와 B씨가 공모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사건은 공직선거법에서 엄격히 금하고 있는 금품 관련 사건으로, 깨끗해야 할 선거를 혼탁하게 만든 것으로 앞으로 재발 방지 차원에서라도 엄격하게 조사하고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1일 "이해찬 대표가 비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대전시의원 의혹과 관련) 당 윤리 심판원에 즉각적인 직권조사를 명령하고,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엄중히 징계할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