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 남은 기간 15일… 김경수 구속영장 기각시 사실상 실패로 활동 종료
  • ▲ 김경수 경남지사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 재소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김경수 경남지사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 재소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사건의 공범으로 지목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10일 사실상 마지막 특검 조사를 마쳤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5시 20분께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두 번째 소환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전날인 9일 오전 9시 45분 특검에 출석해 약 20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 김경수 "본질 벗어난 조사 반복되지 않길 바라"

    김 지사는 전날 특검에 출석하며 "본질을 벗어난 조사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다시 한번 정치 특검이 아닌 진실 특검이 되어주길 마지막으로 당부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조사를 마친 뒤에는 "특검이 원하는 모든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하고 충실하게 소명했다"며 "특검이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이 진실에 입각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답을 내놓을 차례"라고 말했다. 그는 지지자에게 손을 흔드는 등 시종일관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김 지사는 이날 조사에서 약 3시간가량 드루킹 김동원 씨와 대질 신문을 받았다. 김 지사가 국회의원으로 있었던 지난 2월 드루킹이 의원회관을 찾아가 만난 뒤 약 6개월 만의 대면이다.

    김 지사는 1차 소환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드루킹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김 지사는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을 보거나 인사청탁을 주고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입장이 바뀐 것은 전혀 없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드루킹 측에 대선 자문을 구한 이유에 대해 "국민에게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 드루킹 측에 일본 총영사직을 제안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적 없다"고 일축했다. 드루킹이 댓글 조작을 한다는 의심을 해본 적이 없느냐는 물음에도 고개를 저었다.
     
    김 지사는 드루킹과의 대질심문 과정에서도 정치인과 지지자의 의례적 관계일 뿐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 평행선 달린 김경수-드루킹 대질신문

    반면, 허익범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과 김경수 지사가 공범이라 보고 있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2016년 11월 드루킹이 운영하던 경기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을 보고, 사용을 승인 혹은 묵인했다고 보고 있다.

    드루킹은 언론사에 보낸 옥중편지에서 김 지사에게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의 시연을 봤고, 사용을 허락받는 의미로 고개를 끄덕여달라고 하자, 김 지사가 고개를 끄덕였다고 주장했다. 또 김 지사가 "알아서 하지 뭘 그런 걸 보여주고 그러느냐"고 말하자, 드루킹은 "그럼 못 보신 걸로 하겠다"고 답했다고 했다.

    특검은 또 2017년 12월 드루킹에게 일본 총영사직을 대가로 6·13 지방선거를 도와달라고 요구한 것이 아닌지도 의심하고 있다.

    양측 주장이 엇갈리자, 세간의 관심은 이날 대질신문에서 스모킹 건이 나왔을지 여부에 쏠렸다. 특검은 그동안 현장 사진과 폐쇄회로TV(CCTV) 등 결정적 증거를 찾지 못해 수사에 난항을 겪어왔다.

    하지만 이날 소환 조사에서도 김 지사와 드루킹은 정 반대의 입장을 보이며 평행선을 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대질신문에서 별 소득이 없으면 불구속 기소가 불가피해진다. 확실한 증거 없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법원에서 기각되면 오는 25일 종료되는 특검 수사가 사실상 실패로 끝나기 때문이다.

    ◆ 한국당·바른미래당 "특검수사 절반도 진행되지 않았다"

    드루킹 특검 활동 기간이 15일을 남은 상황이서 야당은 특검 연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검경의 초기 부실 수사로 인해 특검이 출발하기 전 제대로 된 수사가 없었다는 점을 비판했다. 또 아직 수사 받지 못한 핵심 관계자가 많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인적 수사를 15일 남은 짧은 수사 기간 동안 조급하게 하다보면 결국 부실수사라는 오명과 해결되지 못한 의혹만 남게 될 것이 뻔하다"며 "제로베이스에서 수사를 시작했고, 주요 인적 수사를 제대로 하지 못한 만큼 특검을 연장할 사유는 너무 분명하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도 특검 기간 연장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며 "정의당도 정권과 민주당의 2중대가 아니라면 특검 연장 요청에 동참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특검이 아직 수사할 사안이 많은데 서둘러 수사를 종료해서는 안 된다"며 "수사기간 연장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통상 자문을 받는 건 오랜 기간 교류를 통해 신뢰할 만한 관계가 형성된 경우에만 가능한 일"이라며 "드루킹 일당이 단순 지지자 모임 중 하나라는 김 지사의 해명은 참으로 궁색하기 짝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