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문화재단(대표 주철환) 연희문학창작촌이 발행하는 월간 문학웹진 '비유'가 '하다' 프로젝트에 참여할 5개의 개인·팀을 7월 25일까지 모집한다. 

    '하다'는 완성된 문학작품뿐만 아니라 작품이 완성돼가는 과정도 문학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해 문학적 실험과 그 결과를 독자와 공유하는 과정 중심의 프로젝트다. 

    이번 공모에는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원고·사진·영상 등으로 웹진 '비유'의 '하다' 섹션에 3~6개월 간 연재할 수 있는 개인 혹은 팀이 지원할 수 있다.

    5개 프로젝트를 선정해 지원금 200만원을 비롯해 게재 원고료 최대 100만원을 지급한다. 서류와 인터뷰 심사를 거친 최종 선정 프로젝트는 오는 9월부터 원하는 시기에 작업과 연재를 시작할 수 있다.

    '하다' 프로젝트는 문학을 중심으로 하되 협업 장르, 주제 및 형식, 내용에 특별한 제한이 없다. 6월말까지 모두 11편의 프로젝트가 완료되거나 진행 중이다.

    문학의 경계를 넓혔을 뿐 아니라 디지털 시대의 '보는 문학'으로서의 재미 또한 놓치지 않는 새로운 시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2017년 12월 26일에 창간한 '비유'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주머니 속 문학잡지'를 표방하며 현재까지 7호를 발행했다. '하다' 프로젝트에 지원하거나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비유' 누리집에 접속하면 된다. 

    [사진=서울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