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장사정포 후방 이전 논의한 적 없다” 재확인… 총리실 “향후 남북군사회담에서 논의될 주제 의미” 해명
  • ▲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6.25전쟁 68주년 기념사를 통해
    ▲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6.25전쟁 68주년 기념사를 통해 "북한 장사정포 후방 이전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방부는 "그런 논의를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공영 KTV 유튜브 중계영상 캡쳐.
    국무총리가 공식 행사에서 내놓은 발언을 놓고 관련 부처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는 '드문 광경'이 벌어졌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열린 6.25전쟁 68주기 행사 기념사에서 “(북한) 장사정포의 후방 이전이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기념사에서 △한미연합훈련 유예 결정, △남북한이 100명씩의 이산가족 상봉에 합의한 점과 함께 △북한 장사정포의 후방 이전을 언급했다.

    이 총리의 말은 공식 석상에서 공개적으로 나온 발언으로, 지난 14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 장성급 회담이 열린 이후 국방부가 계속 견지해 온 “회담에서 北장사정포 후방 이전을 논의한 바 없다”는 기존 입장을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다.

    이같은 이 총리의 발언에 대해 국방부는 “사실과 다르다”고 공식 반박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 北장사정포의 후방 이전을 논의하지 않았다는 우리 입장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면서 “해당 발언의 사실 여부는 총리실에서 해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국방부 "북한 장사정포 이전 논의한 적 없다"

    이같은 국방부 반박에 대해 국무총리 비서실 소통메시지비서관실 관계자는 “현재 총리의 발언과 관련해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얼마 뒤 총리실 공보실장은 “오늘 총리께서 발언하신 장사정포 후방 이전은 우리 내부에서 검토한 일이 있으나 남북장성급 회담에서는 아직 공식논의되지 않았다”면서 "향후 남북군사회담에서 논의될 만한 과제의 하나라는 의미로, 총리께서는 이런 취지로 말씀하신 것"이라고 해명해 왔다.

    그러나 이 총리의 발언 가운데서도 핵심적인 부분의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확인이 되지 않고 나가자 다른 발언들에 대한 의구심도 쌓이고 있다. △휴전선 비무장 지대(DMZ)에서의 유해 공동발굴 사업 추진과 △이를 통한 해외 참전용사 유해발굴 가능성,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남북 양측 해안포 철수 논의 등이 그렇다. 

    한편 국방부 일각에서는 남북 군사회담에 대해 "한반도 평화 구축의 핵심인 ‘북한 비핵화’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해도 될 일들에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부 군 소식통들은 “지금 우리는 '북한 비핵화’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고 △통신선 연결, △서해평화수역 설정, △한국군 자체적인 훈련 중단 등 비본질적인 사안만 논의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의 중심이 되려 한다면 북한과 비핵화부터 논의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