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뒤 지방선거' 시간도 없고… '재보궐 결과 보자' 속셈도 달라
  • ▲ 24일 오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 개정안을 심의하기 위해 열린 본회의에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의 의석이 비어있다. 이날 개헌안은 의결정족수 192석에 못미치는 114명의 의원이 참석해 자동 폐기됐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24일 오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 개정안을 심의하기 위해 열린 본회의에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의 의석이 비어있다. 이날 개헌안은 의결정족수 192석에 못미치는 114명의 의원이 참석해 자동 폐기됐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6월 임시국회가 소집됐지만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선출과 원 구성 협상은 지연되고 있다. 임시국회 소집을 놓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데다 임박한 지방선거에다 '드루킹 특검'을 둘러싼 대립까지 예상되면서 공백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현재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은 5일째 공석 상태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임기 만료 5일 전인 지난 24일까지 새 국회의장을 선출해야 했지만 여야 입장 차로 무산됐다. 일각에선 자유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하면서 여야 간의 원만한 타협 가능성이 더 줄어들었다고 평가한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당은 체포 동의안이 제출된 권선동 의원을 보호하기 위한 방탄 국회라며 일제히 반발했다.

    아울러 각 당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운동에 열을 올리는 현실에서 원 구성을 논의할 물리적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여야 지도부가 원 구성 논의의 물꼬를 터야 하는데 매일 지역유세에 참가하고 있다. 이처럼 정치권의 이슈가 복합적으로 엉키면서 국회의장 선출과 원구성 문제는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여당 더불어민주당은 원내 1당에서 의장을 선출한 관행에 따라 자기네 당에서 의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일찌감치 자체 경선을 치러 6선인 문희상 의원을 국회의장 후보로 내세웠다. 

    반면 야권은 6·13 지방선거 이후 원 구성 협상에 나선다는 생각이다.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르는 12곳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결과에 따라 의석 분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 민주당은 118석, 한국당은 113석으로 의석수 차이가 5석에 불과하다.

    만약 이번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민주당이 압승하면 여소야대 지형은 바꾸지 못하더라도 다수당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게 된다. 민주당은 인위적인 정계 개편에 나서지는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필요에 따라 일부 무소속 의원을 영입할 가능성은 있다.

    만약 한국당이 압승하게 된다면 오랜만에 제1당 지위를 차지할 수 있다. 한국당은 민주당의 독주에 확실한 브레이크를 걸 수 있게 되고, 나아가 드루킹 특검 등 여당에게 불리한 이슈를 통해 보수 정당의 색채를 강조할 수도 있다. 한국당 역시 필요에 따라 보수 성향 의원을 외부에서 수혈해 세를 확대할 수 있다.

    아울러 지방선거 결과에 따른 각 당의 정계개편 가능성도 변수다. 자유한국당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 제2야당 바른미래당은 다시 한국당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 바른미래당이 의미 있는 지지를 얻으면 보수진영의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을 할 공산이 크다.

    야권 전체가 의미 있는 성과를 얻지 못하게 되면 어느 한쪽으로 쏠리기보다는 헤쳐모여 식으로 정치 구도가 재편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혹은 야권 분열을 막기 위해 보수 지지층으로부터 연대 내지 합당하라는 압박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선거 전날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과 지방선거 이후 본격적인 공방이 예상되는 드루킹 특검 등 굵직한 이슈가 예정돼 있는 정기국회 9월까지 공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