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야권후보 단일화' 1차 데드라인 5월 25일… 6월 8일 되면 물건너가
  • ▲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가운데는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뉴시스 사진DB(서울경제 제공)
    ▲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가운데는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뉴시스 사진DB(서울경제 제공)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 간의 서울시장 선거 야권후보단일화론이 재점화함에 따라, 향후 논의가 어떻게 전개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김문수 후보는 전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안철수 후보가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에 대한 신념이 확실하다면 동지로서 생각하고 같이 하겠다"고 운을 띄웠다. 그러자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도 같은날 "(김문수 후보의) 발언 의도를 살펴본 뒤 입장을 말하겠다"면서도 "김문수 후보는 박원순 시장이 다시 당선되면 안 된다는 생각을 (나처럼) 하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문수·안철수 두 후보가 단일화에 대한 '밀당(밀고 당기기)'에 돌입한다면, 어느 시점까지 결론이 나야할까.

    24~25일 양일간 6·13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시작된다. 두 후보 중 한 명이 예비후보 과정에서 선거를 접고, 후보등록을 파기한다면 단일화 효과가 가장 확실하다는데 이견이 없다.

    과거 미미했던 지지율의 박원순 후보를 당선시켰던 안철수 후보의 '양보(단일화)'는 본 후보등록을 한 달 남기고 이뤄졌다.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등록은 10월 6~7일 양일간 이뤄졌는데, 안철수 후보는 그 한 달 전인 9월 6일에 일찌감치 박원순 후보에게 '양보'를 선언했다.

    단일화를 한다면 이처럼 한 명이 후보등록 전에 '드롭'을 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다. 각자 후보등록을 하면 5000만 원에 달하는 기탁금이 매몰되는데다, 그 때부터는 선거운동비용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본전 생각' 때문에라도 단일화 계산이 복잡해진다.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이 후보단일화를 위해 '드롭'한 다른 후보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가 '후보자 사후매수죄'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이후로는, 매몰된 기탁금 등 대가를 보상해주는 것도 불가능하게 됐다.

    김문수·안철수 후보가 각자 후보등록을 마치고나면, 내달 8일부터 시작될 사전투표 전까지가 사실상 후보단일화의 '데드라인'이 될 전망이다.

    일단 후보등록이 이뤄지고나면, 투표일 당일에 쓸 투표용지 인쇄에 곧 착수하기 때문에 후보단일화 효과는 감소한다. 단일화 효력이 반감된 실제 사례도 있다. 2014년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당시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당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는 사전투표일인 7월 25일 하루 전에 단일화를 전격 단행했다. 이 때문에 투표일 당일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출력해주는 사전투표의 경우에는 사표가 67표에 불과했다.

    반면 본 선거일 당일에 사용하는 투표용지는 후보등록 이틀 뒤부터 미리 인쇄에 착수하기 때문에, 이후 사퇴하더라도 투표용지에 손을 댈 방법이 없다. 투표소에 '○○○ 후보는 사퇴했음'이라고 안내문을 부착하는 게 고작이라, 사표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2014년 7·30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에서는 1336표의 무효표가 발생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당시 929표 차이로 당선됐다는 것을 감안하면 유의미한 수치다.

    하물며 기표한 표가 투표함 속에 들어가는 사전투표 이후에는 후보단일화 논의는 의미를 잃게 된다.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의 1차 데드라인은 25일 후보등록 전까지, 최종 데드라인은 사전투표 직전일인 내달 7일까지로 점쳐지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