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대표들 머리 맞대기로… '말 바꾸기·늑장 수사' 이주민 서울경찰청장 행태에 공조 분위기
  • ▲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9일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을 찾아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봐주기식 수사로 일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규탄했다. ⓒ뉴데일리 DB
    ▲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9일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을 찾아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봐주기식 수사로 일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규탄했다. ⓒ뉴데일리 DB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일명 '드루킹 게이트'의 진실 규명을 위해 야당이 특검 및 국정조사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드루킹 게이트의 배후로 지목된 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보좌관과 댓글 조작 핵심 인물인 '드루킹' 김모(49)씨 측 사이의 금전거래가 확인된 데 이어, 경찰의 봐주기식 수사가 논란이 되며 야당의 특검 공조가 힘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야3당 지도부는 오는 23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드루킹 게이트 특검 및 국정조사 공조를 위한 회동을 한다. 

    이날 회동에는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 촉구대회를 여는 등 정부·여당 압박에 나섰다. 

    한국당은 앞서 특검을 실시해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발표하는 등 드루킹 게이트를 밝히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냈다. 한국당은 최근 청와대 앞 분수대와 서울지방경찰청을 찾아 야외 의원총회를 여는 등 드루킹 게이트 조준대를 전방위적으로 겨눠왔다.
    ◆'드루킹 게이트'의 심각성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 게이트'가 정국을 뒤엎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심복으로 알려진 김경수 의원이 깊숙이 개입돼 있기 때문이다. 

    여권은 '드루킹 게이트'가 처음 수면위로 드러났을 당시 일부 당원의 개인 일탈로 치부하며, 꼬리자르기를 했다. 

    그러나 경찰이 김경수 의원의 보좌관과 드루킹 측 간 500만원을 주고받은 정황이 담긴 문자 메시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며, 여권의 해명이 궁색해진 상황이다. 

    특히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는 기사가 나간 뒤 기자회견을 통해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보낸 메시지"라고 해명했지만, 경찰 수사 결과 김경수 의원이 직접 기사 URL을 보낸 것이 드러나며 사태가 크게 번졌다. 

  • ▲ ⓒ자유한국당 제공
    ▲ ⓒ자유한국당 제공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의 말 바꾸기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의 말 바꾸기와 봐주기식 수사 논란도 야당이 특검을 요구하는 기폭제가 됐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김경수 의원이 김 씨(드루킹)와 메시지를 주고받았다기보다는 김 씨가 일방적으로 보낸 수준"이라며 김경수 의원의 해명과 맥을 같이하는 설명을 했다.

    이주민 청장은 또 "김 의원은 의례적으로 ‘고맙다’는 취지의 답장만 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경찰 수사 결과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 사이에 '댓글 조작'을 모의하는 것으로 보이는 대화가 오간 사실이 공개되며, 이주민 청장이 거짓말을 했다는 의혹이 쏟아졌다. 

    이 청장은 이에 대해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냈다는) 기사 링크(URL)에 대한 내용을 (16일) 간담회 이후에 보고 받았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을 말씀드린 것은 경위를 떠나 최종 책임자이자 지휘자인 제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그러나 이번 드루킹 게이트 전모를 밝히는 데 사활을 건 한국당은 이주민 청장이 김경수 의원과 참여정부 당시 국정상황실에서 함께 근무한 이력을 공개하며, 이 청장이 김 의원을 지키기 위해 이번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축소·은폐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또 경찰이 ‘드루킹 게이트’ 조사와 관련해 휴대전화 133대를 압수하고도 분석하지 않은 것도 특검 조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이 과정에서 2011년 디도스 사건 조사와 드루킹 게이트 조사 속도를 비교하는 도표를 만들어 공개하는 등 경찰의 늑장 수사 의혹을 밝히기 위해 공세 강도를 높혔다. 

    한편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모두 특검 실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내일 야3당이 모여 특검법 공동발의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160명인 야3당이 통합 행보를 통해 특검을 요구하면 여당도 거부할 명분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특검에 반대하는 정의당과는 별개로 내일 야3당 특검법 공동발의 등을 얘기해볼 것"이라며 "특검과 함께 국회 정상화 문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검 채택을 위해선 국회 과반수 출석에 과반 찬성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 한국당은 116석, 바른미래당 30석, 평화당14석으로 이들이 공조할 경우 재적 과반이 넘는 160석을 확보하게 돼 특검이 통과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