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文心 마케팅, 靑근무자나 장·차관 등 친문 핵심만 "문재인" 대표경력 사용 허용키로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불붙은 '문심(文心)' 마케팅 경쟁에 "문재인" 대통령 명칭 허가로 기름이 끼얹어졌다.

    지역맞춤형 공약과 개발 청사진 등의 이슈로 치러져야 할 풀뿌리민주주의의 축제인데, "문재인" 이름을 쓸 수 있느냐 마느냐가 경선의 최대 쟁점이 되는 게 정상적인 분위기인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내 경선 후보자들이 여론조사 때 대표경력으로 "문재인" 명칭을 쓸 수 있도록 허용했다.

    다만 "문재인" 명칭을 쓸 수 있는 대상은 청와대 재직자로 한정되며, 정부 출신일 경우 장·차관만 허용된다. 대선 선대위나 캠프 출신은 배제되는 것이다.

    앞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의에서는 "문재인" 등 대통령 명칭을 대표경력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했는데, 결국 핵심 인사에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친문 복심'의 반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가뜩이나 불붙었던 '문심 마케팅'과 그로 인한 시비는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전남은 장관 또는 장관급 직책을 그만두고 나온 인사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이른바 '문심'을 직접 거론하면서 경쟁 상대들이 집단 반발하는 등 경선에 본격 돌입하기도 전에 혼탁 국면이 전개돼 왔다.

    장관급인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그만두고 광주광역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용섭 전 부위원장은 출마선언 과정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 출마를 격려해줬다"고 이른바 '문심'을 시사했다.

    그러자 경쟁 상대인 강기정·민형배 예비후보 등은 "현직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 위반을 공공연히 암시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평소 소신으로 보아 있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경선후보 자격박탈을 요구했다.

    논란 격화에도 불구하고 이용섭 전 부위원장은 "대통령과 나눈 이야기는 공개하지 않는 게 불문율"이라면서도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대통령이 내게 용기를 북돋아줬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오히려 "(우려는) 괘념치 말고 준비 잘해서 뜻 이루기 바란다는 당부 말씀을 했다"고 부연하며 '문심 마케팅'을 계속해서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을 그만두고 전남도지사 후보에 도전하고 있는 민주당 김영록 전 장관은 한술 더 떠, 자신의 장관직 사퇴와 출마가 대통령의 요청에 의한 것인 것처럼 홍보하고 있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김영록 전 장관은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중앙당의 공식 요청과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을 거쳐 출마를 결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 농어업비서관 출신인 신정훈 전 의원은 "김영록 후보에 대해 청와대와 민주당에서 공식·비공식적으로 출마 요청한 사실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며, 허위사실 유포라고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지방선거와 같은날 치러지는 6·1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도 이와 같은 '친문 마케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광주 서갑 국회의원 재선거에서도 민주당 박혜자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후보 공보단 대변인을 대표경력으로, 송갑석 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후보 비서실 부실장을 대표경력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 결정에 따르면, 이러한 캠프 경력은 여론조사 때에 대표경력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그런 만큼 그 이전까지 확실한 '문심 마케팅'을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의 이러한 '문심 마케팅' 경쟁이 극성을 부리는 것과 관련해 "당은 보이지 않고 대통령만 보인다"라고 쓴소리를 하는 등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