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에 강력대응 예고 처음 아니지만 언론중재위원회 등 간적은 없어…이번엔 후속조치 뒤따를까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7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예술인과 간담회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7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예술인과 간담회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발 '블랙리스트'가 언급된 기사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강력대응을 예고했다.

    특히 청와대는 이 과정에서 "즉각 관련 절차를 밟고 사후 브리핑 할 것"이라고 언급, 언론중재위원회 회부 등 후속조치를 진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발 블랙리스트를 언급한 기사는 잘못된 기사로 보고,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오늘 아침 현안점검 회의에서 관련 논의가 있었고, 팩트체크를 걸쳐 즉각 조치할 것"이라며 "잘못된 언론 보도를 바로잡는 절차를 비롯해 모든 것을 포함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1면 톱기사에 〈'문 코드'압박에 외교안보 박사들 짐싼다〉제하의 기사에서 "국책 연구소나 정부 입김이 센 기관·단체를 중심으로 비판 자제와 홍보성 기고, 방송 출연 등의 주문이 쏟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달 27일 남북정상회담과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청와대와 외교안보라인 정부부처가 노골적 간섭에 나섰다고도 했다.

    신문은 "문재인 정부는 이전 정권의 문화계 인사 블랙리스트를 대표적 적폐로 꼽아 단죄에 나섰지만, 통일 안보 분야 기관과 학자를 대상으로 한 간섭이 도를 넘었다"며 "사실상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다. 또다른 적폐를 쌓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는 각 언론사의 논조를 존중한다. 정부 정책에 대해 올바른 방안을 위해 질타하시는 것은 언론의 사회적 역할이라 인정하고 얼마든 수렴하고 받아들인다"며 "다만 팩트가 잘못된 것을 토대로 국정농단 사건의 축인 블랙리스트를 운운하는 의견은 용납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청와대에서 그간 직접적으로 언론 보도에 목소리를 높이는 사례가 흔치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반응은 이례적이다. 청와대는 여러 언론 보도에 대해서 되도록 말을 아껴왔지만, 이날 이전정권의 탄핵사유로 제시된 '블랙리스트'가 언급되자 더는 참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실제 강력한 후속조치가 뒤따를 가능성도 있다. 현장에서도 소송 등을 묻는 질문이 있었다.

    다만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가 언론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등에 회부했던 전례가 없어, 실제 강도 높은 후속조치가 뒤따르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같은 자리에서 "정정보도 요청과 강력한 항의를 했고 반론보도 기재를 한 사례가 있었지만, 언론중재위원회를 간 사례는 없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앞서 지난 2월 19일 김의겸 대변인이 아사히 신문이 '남북한 정부 당국자가 작년 11월 이후 연말까지 2차례에 걸쳐 평양에서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를 협의했다'는 보도에 대해 "하나하나 반박하는 게 구차할 지경"이라며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달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오보에 대한 합당한 조처도 뒤따를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는 "이러다 오보가 사실로 굳어져버리고 혹여 주변국의 오해를 살까 걱정이 된다"고 했지만, 이 사건 역시 법적 절차를 밟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