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김성태 "MBC 임직원 이메일 훔쳐본 불법사찰… 민주당 반대로 상임위 안 열려"
  •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양승동 KBS사장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박대출 의원(사진 왼쪽)이 MBC의 임직원 불법보복사찰 의혹과 관련해 상임위 전체회의가 열리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추궁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양승동 KBS사장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박대출 의원(사진 왼쪽)이 MBC의 임직원 불법보복사찰 의혹과 관련해 상임위 전체회의가 열리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추궁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KBS사장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가 소집되자, 자유한국당이 인사청문회에 앞서 MBC임직원 이메일 불법 보복사찰 의혹의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규탄에 나섰다.

    한국당은 좌파정권 방송장악 피해자 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국회 과방위에서 진상규명을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으나, 번번이 더불어민주당의 비협조에 가로막혀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 와중에 KBS사장후보자 인사청문회 관계로 전체회의가 소집되자, 이 기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당 초선(初選) 김성태 의원은 30일 양승동 KBS사장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들어가기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방송국의 사원들에 대한 광범위한 불법사찰은 민주주의와 투명성을 위협하는 매우 엄중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임직원에게 적폐청산의 굴레를 씌워서 메일을 함부로 열어보고 감시하는 것은 당연히 국회 과방위가 나서서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게 마땅하다"며 "상임위가 열리지 않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해명해달라"고 요구했다.

    한국당 과방위 간사를 맡고 있는 박대출 의원도 "공영방송에서 노조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성실한 보도행위를 해온 성실한 직원과 기자들만 범법혐의자가 되는 세상"이라며 "최소한 40명 이상의 이메일을 훔쳐봤는데, 무차별하고 광범위하고 이례적이고 불법적"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파업불참자에 대한 집단보복, 이 중대한 사건을 우리 국회가 결코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사찰 의혹에 대해 과방위 회의를 열어서 과방위가 해야할 일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과거 보수정권 때 있었던 이른바 '트로이컷 사찰' 때에도 당시 여당(새누리당)이 상임위 전체회의에 응하지 않았음을 들어, 현재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상임위 소집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논리로 맞섰다.

    민주당 과방위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트로이컷 사찰이 문제가 됐을 때도, 통상적인 경영행위라고 해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아무 것에도 응하지 않았다"며 "KBS 인사청문회로 돌아가는 게 우리 상임위가 마땅히 해야할 일"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