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신뢰 해칠라 조심스러운 모습… 트럼프 "남북한 사이 무슨 일 일어나는지 두고 보자"
  •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접견 결과를 브리핑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접견 결과를 브리핑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미국 언론 등에서 불거지는 정상회담 연기설에 대해 "5월에 하지 않겠느냐"고 거듭 밝혔다.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논란을 차단하려는 모습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 언론들이 한·미 정상회담을 연기할 수 있다는 보도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에 한다고 했는데 연기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측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연기 요청 등을) 받은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지난 15일에도 "연기될 것 같지 않다"며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앞서 NYT, WP 등 미국 주요 언론은 이날 미·북 정상회담이 6~7월로 연기될 가능성을 제시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신임 국무부장관 지명자의 취임 문제로 실무 협상이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뉴욕타임즈 (NYT)는 "폼페이오 국무장관 지명자의 상원 인준 절차가 끝날 때까지 미·북 정상회담이 지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지명자의 국무장관 취임은 빨라야 4월 말에나 가능한데, 이때까지 북한 외무성은 물론 강경화 외교부장관과도 공식 접촉할 수 없어 불가피하게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워싱턴포스트(WP) 역시 에런 데이비드 밀러 우드로윌슨센터 부소장을 인용해 "(미·북 정상회담의 전권을 맡은 폼페이오에) 두달도 안되는 준비기간이 모자랄 수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청와대가 이같은 보도에 대해 거듭 '5월 정상회담'을 강조한 것은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논란을 거듭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현재 청와대는 미북 사이에서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중매' 역할을 맡고 있다. 현재 거론되는 '5월 미·북 정상회담' 역시 한국에 대한 양국의 신뢰를 기반으로 논의되는 내용이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5일 대북 특사로 방북, 북한 김정은의 입장을 직접 듣고 난 뒤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다. 5월 미·북 정상회담이 처음으로 발표된 것 역시 정 실장이 직접 백악관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그런데 한미간 긴밀히 조율된 내용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면 이는 신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한미간 신뢰를 기반으로 미국과 접촉에 나서는 북한에 자칫 좋지 않은 신호가 될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은 북한은 물론 한국에 대해서도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현지시각으로 14일,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정과 관련 주한미군을 거론하는 등 한국에 날 선 모습을 재차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주리주에서 열린 기금 모금 만찬 연설에서 "무엇이 미국을 전쟁으로 몰고 가는지 아느냐. 바로 나약함"이라며 "우리의 동맹국들은 자신들만 돌보고, 우리는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우리는 그들과 무역에서 큰 적자를 보면서 군대(주한미군)에서도 돈을 잃는다"며 "지금 남북한 사이에 우리 군인 3만2000명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두고 보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