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수석대변인 "모든 합의에 조건 붙어... 한미연합훈련 두고 어떤 의견 오갔는지 분명히 밝혀야"
  •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특사로 하는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의 합의사항 발표에 대해 보수야당은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6일 특사단의 발표 직후 이뤄진 구두논평에서 "군사적 위협이 없으면 비핵화 한다는 말은 주한미군을 철수하라는 것과 궤를 같이하는 맥락이 아닌지 무척 우려스럽다"며 "별로 달라진 게 없는 표현만 바뀐 합의로 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말려들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또 "조건부 비핵화 표현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비핵화도 조건부, 도발도 조건부… 모든 합의에 조건이 붙은 조건부 합의문"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특히 보수야당은 과연 북한 김정은과 특사단 사이에 논의된 내용이 발표된 것이 전부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반드시 밝혀야 할 것이 있다"며 "북한과 한미연합훈련 재개 문제에 대한 어떤 의견교환이 일어났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이면합의의 존재 가능성을 의심했다.

  • ▲ ⓒYTN보도화면 갈무리
    ▲ ⓒYTN보도화면 갈무리
    바른미래당도 이 점에 있어서는 의문을 같이 했다.

    바른미래당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특사단이 발표한 합의사항을 가리켜 "사실이라면 환영할만한 성과"라면서도 "북한이 밝힌 군사적 위협 해소와 체제안전 보장의 선후 순서를 명확히 하지 않는 한, 과거 십수 년간 되풀이됐던 지난한 협상과정이 반복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반면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및 이와 궤를 같이 하는 야당은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추가 현안 브리핑에서 "대북특사단이 기대이상의 파격적인 성과를 가져왔다"며 "대화를 전제하기는 했지만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의 전략도발을 중단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적대적인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확약한 것은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한걸음 더욱 다가선 것"이라고 평가했다.

    평화민주당 이용주 원내대변인도 "남북은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위한 파격적인 합의를 이루었다"며 "4월로 예정된 한미군사훈련을 예년 수준으로 진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양해하기로 한 부분 역시, 더 이상 남북관계가 단절되어서는 안 된다는 북측의 진의를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