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보낸 강한 메시지… "위안부 합의는 무효,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 거부"
  •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강원 평창군 용평리조트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강원 평창군 용평리조트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 무효를 두고 갈등을 전개해 온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사실상 위안부 합의는 무효임을 재천명했다. 한일 관계의 냉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해자인 일본은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며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저는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저는 일본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규탄했다.

    문 대통령은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우리는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우리 힘으로 광복을 만들어낸 역량과 자신감으로,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 ▲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기념식 행사 뒤 행진에도 참가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기념식 행사 뒤 행진에도 참가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대통령은 "광복 100년으로 가는 동안 한반도 평화공동체·경제공동체를 완성해야 한다"며 "분단이 더 이상 우리의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6·25 전쟁을 일으켜 300만 명의 사상자를 발생시킨 북한에 대해선 '공동체'를 강조했다. 

    이는 남북 분단 상황을 유지하면서도 평화공동체 형성으로 한반도 긴장감을 완화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일각에선 북한 정권과 체제를 인정하고 남북 통일에서 한 걸음 물러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역사관을 두고 진영별 분열 양상이 심한 '대한민국 건국'과 관련해 100주년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올해로 70주년을 맞은 1948년 대한민국 건국을 부정하고 1919년 임시정부수립을 조명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건국 100주년은 좌편향적 인사들이 주장하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헌법은 대한민국이 민주공화제이며 나라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고 새겨 넣었고 지금 헌법 제1조가 됐다. 뿐만 아니라 국호와 태극기, 애국가라는 상징을 물려줬다"며 "(촛불로 인해) 새로운 국민주권의 역사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향해 다시 써지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는 독립운동가 후손의 독립선언서 낭독과 해금연주, 무용 등이 진행됐다. 검은색 두루마기를 입은 문 대통령은 기념식 폐식 후 6종류의 독립운동 태극기를 따라 역사관에서 독립문까지 행진하고 만세 삼창을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