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제기할 전망… 참석해도 文대통령 외교력 시험대
  • ▲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베 신조
 총리. ⓒ뉴시스 DB
    ▲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베 신조 총리. ⓒ뉴시스 DB
    청와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방한을 위한 협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오전 춘추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오전에 일본 정부가 주일한국대사에 아베 총리의 방한을 협의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양국은 일본 아베 총리의 방한을 위해 협의해왔었다"며 "아베 총리의 방한을 위해 양국 정부가 잘 합의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방한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방한 확정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가 공식 발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NHK〉는 아베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방송은 "아베 신조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충실한 이행을 촉구하는 한편, 북한 문제에 대해 한·일 간 긴밀한 공조를 다시 확인할 생각"이라고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두 달 뒤인 지난해 7월 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아베 총리와 만나 첫 정상회담을 했다. 당시에는 북한·북핵 문제 관련 한·일,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방안과 한·일·중 3국 협력 등이 논의됐다. 

    그러나 위안부 합의의 이행을 두고 양국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이후 거리를 좀처럼 좁히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박근혜정권에서 있었던 위안부 합의에 대해 "지난 합의가 양국 정상의 추인을 거친 정부 간의 공식적 약속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다만 문재인정권은 재협상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은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기존의 합의를 파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죄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나갈 때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아베 총리와의 만남이 또 다른 외교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문재인정권은 한·일·중 3국 정상회의 역시 조속히 개최하자는 입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일본 공명당 야마구치 나츠오(山口那津男) 대표가 전달한 한·일·중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요청하는 아베 총리의 친서를 받고는 "기존 입장대로 12월 중에 정상회의 개최가 어렵다면 내년 초에 할 수 있도록 하자"며 "조기에 개최돼 일본을 방문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