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남북 고위급 회담 임하는 정부 향해 호평·경고 엇갈린 주문 내놔
  • ▲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진행 중인 남북 고위급 회담에 대해 9일 정치권에서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회담 성사가 남북 간 지속적인 대화와 한반도 평화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호평하며 정부가 기울여온 노력의 결실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반면 야권은 정부가 굳건한 안보 의지를 갖고 북한의 근본적 태도 변화를 끌어내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경고해 온도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이 남북 대화의 물꼬를 텄고 남북회담이 평화 회담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 회담을 통해 평창올림픽은 올림픽 정신을 온전히 실현할 평화올림픽이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이어 "올림픽을 계기로 마련된 남북 대화의 자리를 국민들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만큼, 정부는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같은 당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오랜만에 남북 대화가 재개된 것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대화를 포기하지 않았던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민주당의 인내와 끈기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우호적인 평가를 내놨다.

    이 같은 여당의 호평과는 다르게 자유한국당은 날선 반응으로 경계심을 보였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의 핵 포기와 무력도발 포기의 시작점일 때만 (회담의) 의미가 있다"며 "남북대화가 대화를 위한 대화, 남남갈등의 촉매제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평창올림픽의 평화적 개최와 성공도 우리 정부의 굳건한 안보 의지가 주안점"이라며 "북한의 근본적인 태도 변화만이 남북대화의 의미와 성과를 갈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논평에서도 "남북대화는 대한민국 안보를 북한 도발로부터 위협당하지 않을 때만 의미가 있다"며 "남북대화가 북한에 끌려다니는 하나의 실마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 바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서는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당 장정숙 의원은 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여가 성사된다면 올림픽 의의를 살릴 수 있음은 물론 경색됐던 남북 관계 복원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긍정 평가했다.

    반면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과 국제공조로 제재와 압박 국면의 변화는 아직 기대하기는 이르다"며 "지나친 기대는 금물임을 밝힌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에서 "비핵화의 길로 갈 것인지 북한의 핵 무력 완성을 도와주고 한미 동맹을 무너뜨리는 길로 갈 것인지 선택은 문재인 정부에 달려 있다"며 "대한민국의 존망이 걸린 일인 만큼 문 정부가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가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