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연루된 분들, 용퇴해주면 좋은데 안 된다면 당에서 정리하고 6·13 지방선거로 갈 것"
  • ▲ 자유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사진)은 9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복당(復黨)한다면
    ▲ 자유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사진)은 9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복당(復黨)한다면 "모실 것"이라며, 이외에도 추가적인 인재 영입을 위해 국정농단 연루 인사들의 인적 청산을 시사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이 국민의당~바른정당 중도통합신당에 합류하지 않을 뜻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복당(復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남경필 지사를 비롯해 오는 6월 13일 치러질 지방선거에 경쟁력 있는 인사를 영입하기 위해, 박근혜정권의 적폐(積弊)와 연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인적청산을 하는 절차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은 9일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날 중도통합신당에 합류하지 않겠다고 밝힌 남경필 지사를 가리켜 "(한국당에) 오신다면 우리가 모셔야 한다"고 밝혔다.

    그간 중도통합보다는 보수통합이 소신인 남경필 지사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의 '통합열차'에서 하차해, 한국당으로 복당할 것이라는 관측은 정치권의 중론이었다. 다만 경기도지사 후보로 새로운 제3의 인물을 염두에 둔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방선거 불출마'를 전제조건으로 내세워 복당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설이 있었다.

    이와 관련해 홍문표 사무총장은 "누구를 보장해주기 위해서 영입을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후보는 항상 경쟁의 원칙이 있기 때문에 당의 룰을 따라야 하는 것"이라며, 경선을 전제로 남경필 지사가 한국당 후보로 오는 6·13 지방선거에 출마할 가능성도 충분히 열어뒀다.

    한국당 일각에서는 그간 지방선거의 잠재적 후보군으로 홍정욱 전 의원(서울),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장관(경기), 장제국 동서대 총장(부산), 안대희 전 대법관(경남) 등이 거론돼 왔다. 그러나 이 중 홍정욱 전 의원과 장제국 총장은 직접적으로, 안대희 전 대법관은 간접적으로 불출마를 시사했으며, 최중경 전 장관도 아직까지는 출마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인재 영입이 난항에 부딪힌 것 아니냐는 관측이 있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이분들이) 적폐의 소위 시대적 상황, 거기에 섞이지 않으려는 마음의 자세가 있는 것"이라며 "상황이 좋은 분위기가 된다면 그만두지는 않겠다는 분도 사실 있다"고 귀띔했다.

    아울러 "여러 분들을 지금 만나고 있고, 또 홍준표 대표가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다"며 "1월말에서 2월초쯤 되면 훌륭한 분들을 모실 수 있는 기회도 올 것"이라고 낙관했다.

    다만 홍문표 사무총장은 이처럼 좋은 외부인재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적폐와의 단절, 즉 적폐와 연루된 당내 인사에 대한 추가적인 인적청산이 불가피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는 홍준표 대표가 앞서 신년사에서 "잘못된 과거인 구(舊)체제와의 단절"을 천명한 맥락의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최순실 국정농단에 관계된 분들은 스스로 용퇴해주면 좋은데 그게 안 된다면 당에서 나름대로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국정농단에 같이 움직였던 분들은 분명히 우리 당에서 정리하고 6월 지방선거로 가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한국당의 추가 쇄신이 이뤄지면, 당 외부에 머물고 있는 경쟁력 있는 지방선거의 잠재 후보군들은 자연스레 통합신당보다는 한국당을 택하지 않겠느냐는 뜻으로 읽힌다.

    남경필 지사와는 달리 당적(黨籍)에 대한 고민을 길게 이어가고 있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관련해서도, 홍문표 사무총장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두 당은 유감스럽지만 정당으로서의 생명력은 이미 끊어졌다"며 "그런 상황에서 원희룡 지사가 그쪽에 가지는 않을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의원) 30여 명이 넘던 (바른)정당이 지금 11명 의원으로 추락했고, 국민의당은 호남을 주축으로 하는 정당인데 그것을 지키지 못한다면 사실 생명력이 끊어진 상황"이라며 "(통합은) 새로움을 찾는 몸부림인데, 정당은 정강·정책이 80% 이상 서로 맞아떨어져야 손을 잡는데, 정강·정책이 서로 안 맞는 부분이 80%"라고 부연했다.

    나아가 "양당이 이미 생명력은 끊어졌는데, 자구책을 찾아내기 위한 몸부림을 국민이 동의해줄 수는 없다"며 "나름대로 위기에 있는 분들끼리 모이는 것이지,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정당이 될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