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여론조사, 예비경선 후 추가 후보 등록 등 심각한 문제 많아"
  • ▲ 자유한국당 김문수 비상대책위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김문수 비상대책위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대선주자들이 집단으로 대선후보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예비 경선 후에 새로운 후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특례 규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으로, 당분간 경선 룰을 놓고 당내 진통이 예상된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3인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공직 후보 선출은 정당 핵심 기능이자 과제이며, 후보를 뽑는 당원 주권은 투표를 통해 확실하게 부연돼야 한다”며 “현재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경선 규칙은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당내 대선후보 경선과 관련해 예비 후보 경선에서 책임당원 70%, 일반인 30%에 대해 100% 여론조사를 통해 우선 선출하고, 본 경선에서는 50%대 50%로 책임당원의 비율을 다소 낮춰 다시 실시키로 했다 동시에 최종 여론조사 직전까지 후보 등록이 가능하도록 하는 특례 규정이 함께 포함돼, 이같은 경선 규칙이 황교안 권한 대행 등 특정인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들은 한목소리로 이같은 경선 룰을 통과시킨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우선 김 전 논설위원은 “당은 예비 경선을 거치지 않고도 본 경선에 참여할 특례 규정을 뒀다”면서 “이는 특정인을 위한 편법이자 새치기·끼어들기 경선”이라고 비판했다.

    또 “예비 경선과 본 경선 모두 100% 여론조사로 진행되는데 이런 방식으로는 후보들에 대한 평가와 선택권자들의 의사가 정확하게 반영되기 어렵다”며 “현실적으로 불가피하다면 제한적인 규모로 행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문수 전 지사는 “오늘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직에 대한 사퇴서를 제출했다”며 “민주 정당에서는 상상도 못할 엉터리 경선 규칙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의 한국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라는 명분 하에 민주주의 정당을 벗어나고 있다”면서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를 수호하는 정통 보수세력으로서의 당당함은 사라지고 당 운영의 투명성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한 경선과 대선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마감하고 선거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 역시 이들과 같은 뜻을 밝혔으며,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에게는 “이제 당을 떠나주시길 바란다. 그 분이 더 할 일은 남아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우리 자유한국당이 어마어마한 역경에 처해있지만 정신과 혼이 살아있으면 새로운 혁신과 도약을 이룰 기회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인 위원장은 그 기회를 완전히 짓밟아 버렸다”고 말했다.

    또 “탄핵 정국 과정에서 그 추운 겨울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시민들이 거리에서 싸울 때 인 위원장은 단 한번도 손을 잡아주지 않았다”며 “그것만으로도 그 분이 더 이상 당에 남아있을 이유는 없다”고 날선 비판에 나서기도 했다.

  • ▲ 이인제 전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인제 전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다만 김 전 논설위원은 인 위원장의 사퇴에 대해선 반대의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 같은 문제가 당의 내분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가 불공정한 경선을 거부하는 문제가 또다시 언론이나 일부 관측자들에 의해 '자유당 대선을 앞두고 내분에 빠졌다'로 인식될 수 있다”며 “이런 국면으로 진입하게 되면 결코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