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가결이든 부결이든 오늘로써 일단락…새 보수의 길 말씀해달라"
  •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9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새보수의 길을 제시해달라"고 동료 의원들에 요청했지만, 이어서 발언한 의원들이 투표 찬반 여부에 대한 설전을 벌이면서 이같은 발언이 빛 바랬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9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새보수의 길을 제시해달라"고 동료 의원들에 요청했지만, 이어서 발언한 의원들이 투표 찬반 여부에 대한 설전을 벌이면서 이같은 발언이 빛 바랬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9일에도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는 표결 찬반을 놓고 엇갈린 주장이 반복됐다.

    탄핵 소추안의 가결·부결 여부를 확신하지 못하면서 막판까지 중립지대 의원들을 끌어당기기에 몰두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의 9일 의원총회는 긴장감 속에 친박계와 비박계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탄핵 소추안 표결 결과 가결이 됐든 부결이 됐든 오늘로써 일단락을 지어야 한다"면서 "오늘 이후 우리의 길, 새 보수의 길에 대해 말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본회의장에 역사적 소명을 가지고 헌법 기관으로서 양심에 따라 의사표시를 정정당당하게 할 것"이라며 국정 수습의 길에 대해 말씀해달라"고 했다.

    탄핵안 가결, 부결 여부와 상관없이 향후 로드맵을 제시해달라는 의미로, 야당의 공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추미애 대표에 대해 "탄핵일정이 끝나면 바로 하야 투쟁을 거듭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말하고 있다"면서 "이런 반헌법적 이야기를 서슴없이 할 수 있다니 유감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다른 의원들은 표결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필요성을 각각 주장하고 나섰다. 표결을 겨우 몇 시간 앞두고 계파 간 갈등이 불거지면서 정 원내대표의 발언은 빛이 바랬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현재까지 대통령이 위반했다고 하는 탄핵 사유는 첫째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방법이 아닌 사람에게 국정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누고 결정했다는 것이고 둘째가 보좌진들에 대한 헌법과 법률을 어긴 일에 대통령이 함께했다는 부분에 대한 의혹과 지적"이라며 "저는 이런 부분이 헌법과 법률에 따라 정말 사실로 밝혀진다고 하면 탄핵 사유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입증된 자료나 사실이 없지 않으냐"면서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나아가 "특혜나 특권·배려가 아닌, 대외적으로 국가를 대표하는 중차대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 규정을 해놨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대통령의 직무를 정지시켜야 할 정도의 판단을 할 때는 사인보다 신중하고 깊이 있게 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영우 의원이 반론에 나섰다. 김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을 우리의 대통령으로 뽑은 것은 박 대통령이야말로 법과 원칙에 따라 공과 사를 분명하게 구분할 것이라는 희망 때문"이라며 "하지만 지금의 최순실 사태는 정치인으로 책임 윤리에서는 너무나 동떨어진 말씀을 하신다"고 했다.

    또한 "대통령이 특검이 시작되지 않아 반론을 펼 기회가 없었다는 말도 있지만, 모든 국민이 대통령 담화를 생중계로 다 지켜봤다"면서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라도 탄핵안을 가결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순한 촛불 민심이나 여론조사, 전화 메시지 등 때문이 아닌, 이미 마비된 국정을 최대한 빨리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이 탄핵안이기 때문에 찬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최근까지 비박계는 친박계 의원들이 탄핵소추안의 찬반 여부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의원들에 대해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에는 조원진 최고위원이 "본회의에 신청한 5분 발언 신청이 거부됐다"면서 마이크를 잡았다.

    조 최고위원은 "11월 8일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해 국회가 총리를 추천해준다면 내각을 통할하도록 하겠다 했다"면서 "그러나 오늘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통과시키려 한다. 그간 우리 국회는 무엇을 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탄핵안이 가결되면 더 큰 분열과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질 수밖에 없다. 우리 사회가 감당할 수 없는 충격과 혼란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시려 하느냐"고도 했다.

    "거짓과 선동은 잠시 진실을 가릴 수는 있어도 영원히 덮을 수는 없다"면서 "침묵하는 다수는 탄핵문제를 심각하게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다시 권성동 의원이 가세했다. 권 의원은 "대통령이 과연 헌법과 법률에 중대한 위법이 아니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러면 왜 3번을 사과하고 우리 당은 왜 사과했느냐"면서 "논란의 여지가 없이 확인된 문제"라고 일축했다.

    권 의원은 "변명할 기회는 수도 없었지만 하지 않았다"면서 "유죄가 확정되면 사임할 수밖에 없는데 그때의 혼란은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주장했다.

    이렇게 표결을 몇 시간 앞둔 상황에서도 의원총회에서 찬반 여부를 놓고 맞붙은 것은 정치권에서 탄핵소추안 가결 여부에 대해 마지막까지 확신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에서는 아직까지 찬반 의사를 확실하게 표현하지 않은 의원들이 그 반대보다 훨씬 많은 상태다. 게다가 새누리당 비박계와 친박계는 물론, 친문재인 계와 비문재인 계까지 입장이 엇갈리면서 변수가 많아서다.

    실제로 새누리당 비박계는 탄핵소추안에 반대하는 의원 숫자를 이날 아침까지 밝히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언론이나 많은 분이 몇 표가 나올 것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지만, 답을 드릴 수 없다"면서 "이런 결단을 가지고 탄핵에 참여하는 의원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