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나는 심한 자괴감에 빠졌다"
  • ▲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뉴시스
    ▲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뉴시스

     

    청와대는 17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활동하던 지난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뒤 기권했다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 "사실이라면 매우 중대하고 심각한 충격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68)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前 민주당 18대 국회의원)은 최근 출간한 회고록을 통해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김정일 정권에 찬반 의사를 물어봤다는 사실을 폭로했다.

    송민순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나는 그런 걸(표결) 대놓고 물어보면 어떡하나, 나올 대답은 뻔한데. 좀 멀리 보고 찬성하자고 주장했다. 한참 논란이 오간 후 문재인 비서실장이 일단 남북 경로로 확인해보자고 결론을 내렸다. 더 이상 논쟁할 수가 없었다. 한밤에 청와대를 나서면서 나는 심한 자괴감에 빠졌다."

    문재인 전 대표가 현재 정치권에서 북한과의 내통(內通) 의심을 받고 이를 둘러싸고 여야가 한바탕 공방을 벌이게 된 배경이다. 문재인 전 대표와 친노(親盧) 세력이 국민적 분노를 산 이유이기도 하다.

    새누리당은 '회고록 진상 규명 TF(태스크포스)'를 꾸리는 등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나섰고, 문재인 전 대표를 옹호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앞뒤 없는 주장을 내세우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 역시 전날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설마 했는데 어떻게 그렇게 할 수가 있나, 너무 놀랐는데 그것은 외교적으로도 엄청난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었다.

    다만 정연국 대변인은 문재인 전 대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 "앞의 말씀으로만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는 청와대가 야권 유력 대선 주자를 겨냥할 경우 대선개입 논란으로 번져 불필요한 정쟁에 휘말릴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연국 대변인은 대통령기록물 열람과 관련해서도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앞서 드린 말씀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