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지도부, 명부 불일치 논란에 "전화해보고 문제 있으면 보고하라"
  • ▲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총선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일자리 더하기 2탄으로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총선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일자리 더하기 2탄으로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이 4.13 총선과 관련한 당내 경선을 앞두고 안심번호 당원명부 오류, 이른바 '유령 번호' 논란에 휩싸였다. 중앙당이 제공한 당원들의 실제 인적 사항과 명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불거진 것이다. 

    최근 새누리당은 20대 총선 예비 후보자들에게 경선 투표권이 있는 당원의 안심 전화번호와 주소가 기재된 명부를 제공했다. 예비 후보들은 이 명부를 기초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서 지지를 호소하게 된다.

    하지만 명부에 적힌 인적 사항과 일치하지 않아 엉뚱한 사람에게 연결되는 '유령 당원' 문제가 불거졌다.조선일보는 23일 여론조사 경선을 위해 중앙당으로부터 배부받은 당원명부를 확인해보니 해당 선거구에 살지 않는 주소불일치 당원들이 대거 발견됐다며 유령당원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보도에 나온 것은) 전부 거짓말"이라고 강력 반발하며, "오늘 이 문제를 확실하게 해명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당원 명부에 대한 실태 조사를 벌인 뒤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도"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실태를 다시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서 경선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원 명부가 부정확하면, 평소 지역구 관리를 해온 현역 의원과 달리 정치 신인들은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현역 의원들에 비해 차별적인 당원 명부가 제공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가 하면, 일부 지역의 예비후보들은 "당원 명부를 확인해 보니, 일반 당원 4,000명 중에서 500명이 결번으로 나왔다"며 "완전 엉터리 전화번호를 줬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당 지도부의 안일한 대처 논란도 예비후보들의 비판 목소리를 더욱 키우고 있는 모양새다.

    한 예비후보는 "오늘 유령 명부 문제가 불거지고나서 당 지도부는 각 후보자들에게 '(명부에 적힌 당원들에게) 전화를 해보고 (결번 등의) 문제가 있으면 해당 시도당에 보고하라'는 문자를 돌렸다"며 "제대로 조사도 안한 당원 명부로 문제를 야기시켜 놓고 개별 후보들에게 수습하라니, 이런 식으로 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상당 부분 잘못된 당원 명부를 돌리는 것도 문제지만, 이에 대한 아닐한 대처로 논란을 키우고 있는 것이 더욱 문제라는 지적이다.

    다만 이번 유령 당원과 안심 번호제 논란의 이면에 계파 갈등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친박계는 이날 유령 당원 논란을 김무성 대표가 도입하려는 안심 번호제의 신뢰성 문제와 연계시키며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당원 명부조차 정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상의 번호를 부여해 당내 지지 후보를 묻는 안심 번호제는 무리라고 비판한 것이다. 

    특히 이번 논란이 공천 방식을 둘러싼 계파갈등 가열 시점에 터져나왔다는 점에서 상향식 공천과 안심 번호제에 공을 들이고 있는 김무성 대표로서는 일정 부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