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보호 관계부처 대책회의…대응교육 실시, 테러 전담인력·전문 컨설턴트 채용 등 시행
  • ▲ 지난 23일 외교부에서 열린 재외국민보호 관계부처 합동회의의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23일 외교부에서 열린 재외국민보호 관계부처 합동회의의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가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이르면 2016년 초 해외 테러위험지역에 합동 점검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3일 청와대, 총리실 국무조정실, 국가정보원, 교육부, 법무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해양부, 국민안전처, 경찰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재외국민보호대책회의’를 열었다고 한다.

    회의를 주재한 이기철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는 모두발언에서 “지난 11월 파리 연쇄 테러를 계기로 테러 발생 지역이 중동을 넘어 세계로 확대되고 있으며,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인을 목표로 한, 자생적 테러도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테러를 사전에 예측하기 더욱 어려워지고 우리 국민의 피해 가능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관련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2016년 1월 중 해외테러위험지역에 관계부처 합동점검반을 보낸다는 계획에 합의했으며, 해외테러동향 모니터링 강화, 여행금지국가에 대한 예외적 허용요건 강화, 취약국민 대상 안전간담회 개최, 재외국민보호 매뉴얼 재정비 등 필요한 작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참석자들은 이와 함께 테러위험이 높은 국가에 전담인력 채용, 테러 등 위험상황 발생 시 조언을 얻기 위한 전문 컨설턴트 고용, 테러다발국가 주재 공관직원에 대한 대응교육 정기 실시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고 한다.

    이 밖에도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부터 목적지의 여행경보단계를 알리는 방안과 정규 학교교육 시간에 해외안전여행의 중요성을 알리고, 폭력적 극단주의의 위험성을 가르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테러 대응뿐만 아니라 필리핀에서 자주 발생하는 한국인 대상 강력범죄에 대한 대응책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필리핀에 대한 여행경보를 상향하기 위한 현지 점검을 실시하고, 駐필리핀 대사관과 駐세부 분관에 재외국민 보호인력을 대폭 증원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정부는 필리핀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한국인 대상 범죄 전담반인 ‘코리안 데스크’의 수를 기존의 3개에서 6개로 늘리고, 파견 한국 경찰도 기존의 2명에서 5명으로 증원하는 방안, 한인 밀집 주거지에 전담 파출소 개소 등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