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左翼계 親日派는 빼버린 <親日인명사전>

  • 징병 권유 여운형은 빼고, 민족 계열 장지연은 넣고...
    日軍 중령 '이우'는 빼고, '중위' 박정희는 넣고

金成昱  /한국자유연합대표, 리버티헤럴드 대표 
  
민족문제연구소가 29일 발표한 소위 親日인명사전의 편파성(偏頗性)이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좌파(左派)의 親日은 덮어주고, 그렇지 않은 이들의 親日은 침소봉대한 것.
  • 사전(辭典)은 일제 말기 징병을 권유한 글까지 썼던 여운형(呂運亨, 1886~1946)은 親日派 명단에서 빼버렸다.

    반면 1905년 11월20일 「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명문을 남겼고 이후 애국계몽운동을 벌여 온 장지연(張志淵, 1864~1921)은 1916년 일본총독 부임을 환영하는 넉 줄짜리 한시를 썼다는 이유로 親日派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두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여운형은 좌익(左翼)계열,
    장지연은 민족(民族)계열이라는 점이다.

    <『여운형 親日의 활증(活證)을 보라』>

    여운형의 親日행적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1943년 일제가 출간한 「반도학도출진보」라는 책에는
    여운형의 「반도 2500만 동포에게 고하는 글」이 수록돼 있다.
    이는 학생들이 일제징병에 자진참여하라는 내용이다.

    같은 책에는 안재홍(安在鴻, 1891~1965)의 글도 수록돼 있는데
    안재홍의 글에는 『담(談)』, 여운형의 글에는 『수기(手記)』라고 표시돼 있다.
    안재홍 같은 이는 마지못해 말로 했지만 여운형은 직접 손으로 썼다는 뜻이다.

    해방 후인 1847년 「대동신문」은 『일제 때 여운형의 충성.,.親日의 활증(活證)을 보라』는 제하(題下)의 기사에서 여운형의 親日행적을 규탄했다.

    당시 조선공산당 자료집을 보면 『여운형은 학도지원권고문 발표하고, 총독부와 밀접하여 김태준 등을 전향하게 했다』며 『親日분자라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는 내용이 나온다.

    <일군(日軍) 중위가 親日派면 중령은?>

    누구의 親日에는 현미경을 들이대고 누구의 親日은 무시해 버리는 사례는 이 뿐 아니다.
    사전은 박정희 前대통령을 만주 육군훈련학교를 나와 만주군 보병중위로 복무했다는 이유로
    親日派에 포함시켰다.

    반면 일본 고위 장교 출신인 고종(高宗, 1852~1919)의 손자 「이우」는 親日派에서 배제시켰다. 「이우」는 일본 육사를 나와 육군 중좌(중령)까지 지냈던 인물로 33세 때 히로시마에서 원자폭탄을 맞고 죽었다.
  • 언론사학자인 정진석(鄭晋錫) 한국외대 명예교수는 3월11일 조갑제의 현대사강좌에서 좌파들이 박정희의 親日 운운하는 데 대해 『국가정통성을 무너뜨리기 위해 親日문제를 정치적 무기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시를 살아보지도 않은 이들이 이데올로기로 상대방을 재단하며, 점점 더 親日派에 가혹해진다』며 좌파들이 주도하는 親日청산이 역사왜곡이라는 점을 강조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