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급식자문위원장에 朴시장 측근 임명 "고질적, 계획적 비리 의혹"
  •  

    박원순 서울시장이 첫 스타트를 끊은 친환경무상급식에 농약이 검출된 것을 두고 새누리당은 "박원순 주변 인사들이 저지른 고질적이고 계획적인 비리"라고 주장했다.

    서울시 만든 친환경유통센터 학교급식기획자문위원회가 식자재 구입방식을 결정하면서 부적합한 재료를 납품시켰다는 지적이다.

    이노근.김현숙 등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은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주장하고 "부적합한 식자재 납품에 박원순 시장 주변 인사들이 연루됐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는 그동안 친환경 식자재를 구입하면서 수의계약을 통해 시중 가격보다 30~50%가량 비싸게 재료를 구입했다.

    또 식자재공급 업체도 산지 직거래 업체가 아닌 전국적인 농산물 수집상에게 공급받은 것이어서 친환경 농산물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구조였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 학생들 식판에는 부적합으로 판정돼 영구 출하금지된 참나물 등 10개 품목의 농산물이 469개 학교에 납품됐다.

    특히 서울시는 납품된 농산물에서 프로시미돈 농약이 검출됐음에도 친환경인증을 취소하지 않는 등 관련 업체를 비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 새누리당은 학생 식자재 구입을 결정하는 학교급식자문위에 박원순 시장의 측근인 배 모 위원장과 배 씨의 남편인 송모 서울시 감사관을 비리의혹의 핵심으로 지목했다.

    이들은 곽노현 서울교육감 당시 시교육청 친환경 무상급식 자문위원장과 교육청 감사관으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이후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배 씨와 배씨의 남편은 각각 학교급식 기획자문위원장과 서울시 감사관으로 발탁됐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서울시 관피아 내지 박원순 주변인사들에 의해 저질러진 고질적이고 계획적인 비리의혹"이라고 주장했다.


    박원순 후보 측은 "명예훼손과 허위사실"이라고 즉각 반박했다.

    학생 식단에 농약이 검출된 식자재가 사용됐지만, 관련 업체를 이미 영구퇴출 조치했고 배 위원장과 박원순 시장과의 결탁 의혹은 허무맹랑하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의 정체불명 성명서는 사실관계가 다르고 지나친 비약이 많다. 특정인사, 관피아 등의 표현을 통해 박 후보와 친환경 무상급식 자체를 공격한 것에 대해 대단히 우려한다."

    "배모 위원장은 비상설 지위이며, 납품업체는 전문가 참여 하에 선정되기 때문에 업체 선정에 힘을 쓸 수 없다. 새누리당의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 응당 조치를 취할 것."

    - 박원순 캠프 강희용 정책대변인

    특히 박 후보 측은 농약이 검출된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해 "미미한 사안이거나 일부 내부 규정 위반이었기 때문에 서울시 교육협력국이 TF를 구성해 개선대책을 세웠고, 현재 문제점들이 개선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서울시는 잔류농약 검출 관련 업체들을 이미 영구퇴출 조치했고, 감사원의 가격경쟁제도 도입 조치에 따라 수의계약으로 인해 시중 가격보다 비싸게 재료가 구입됐던 문제점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감사원은 22일 [학교 급식 공급 및 안전관리 실태] 감사 결과를 통해 서울시교육청 관내 867개 학교에 공급된 농산물 중 일부에 허용치 이상의 농약 잔류 농산물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조사기간은 2012년 6월부터 2013년 7월까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