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들 비위내용 부처에 통보, 징계수순 밟기로
  • ▲ 눈 덮인 청와대 본관 전경 ⓒ 자료사진
    ▲ 눈 덮인 청와대 본관 전경 ⓒ 자료사진

     

    청와대에 파견된 각 부처 공직자들의 갖가지 비위-비리 행위가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나자 김기춘 비서실장이 이들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하도록 해당 부처 장관들에게 통보했다.

    청와대가 비리 행위가 드러났음에도 이를 쉬쉬하고, 해당 공직자들을 원래 부처로 돌려보내는 것에만 그쳤다는 논란에 대한 대응이다.

     

    관련기사

    "뇌물, 간통 다 드러나자.." 靑, 비위연루 직원들 징계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98832


    "청와대는 어제 김기춘 비서실장의 지시에 따라 원대복귀한 행정관들에 대해 해당부처가 절차와 사안에 따라 징계 조치를 취하도록 관련사실을 해당 기관에 통보했다."

    -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이번 사태를 보고 받은 김기춘 실장은 크게 화를 내고 앞으로 더욱 엄중하게 공직기강을 확립할 것을 주문했다고 전해진다.

    민 대변인은 김기춘 실장이 "앞으로 청와대 소속 직원의 비위에 대해 사안의 대소경중을 불문하고 엄단해 기강을 확립할 것이며, 청와대 기강을 먼저 바로 세워야 각 부처의 기강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그러면서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이란 고사성어를 인용, "남을 대할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하고, 자신을 대할때는 가을 서릿발처럼 엄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또 앞으로 비위 사실이 있게 되면 절차에 따라 본인의 자인서를 받고 소속기관에서 이에 상응하는 징계가 엄정하게 이뤄지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민 대변인은 전했다.

     

  • ▲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 연합뉴스
    ▲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 연합뉴스

     

    "작은 인정이 조직에 큰 재앙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신상필벌의 원칙에 입각해 헌신봉사하는 직원에게는 승진 등 포상을 하되, 비위를 저지른 직원에게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할 것이며, 관용이나 선처 요청은 받아들이지 않겠다."

    - 김기춘 비서실장

     

    청와대의 이 같은 대응은 계속 쉬쉬하다가 최근 언론보도가 나온 후 여론이 악화되자 떠밀리듯 취한 조치라는 점에서 여론의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번 사태는 지난해 11월부터 대기업에 골프접대와 상품권 등 향응을 받는 등 물의를 일으킨 10명의 청와대 행정관들의 행태가 뒤늦게 밝혀지면서 불거졌다.

    적발된 행정관들 중에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자도 있었으며,대검찰청 소속 한 공직자는 간통 혐의로 피소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해당 행정관들을 원래 소속 부처로 복귀시켰으며 "청와대에 근무하다가 원대 복귀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징벌 조치"라고 설명했었다.

    그러나 복귀 이후 해당 부처에서 아무런 징계가 없었던 것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어났다.

    실제로 원대복귀한 10명의 행정관 중 1명만이 면직됐으며, 스스로 사표를 제출한 1명을 제외한 나머지 8명은 직위에 맞는 보직을 그대로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