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커넥션' 경기동부연합, 한국외대 출신들성남시 '나눔환경' 특혜 논란 , 죄다 이석기 측근들
  • ▲ 지난17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당선자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제19대 국회 초선의원 의정연찬회에서 불참해 자리가 비어있는 모습. ⓒ 연합뉴스(자료사진)
    ▲ 지난17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당선자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제19대 국회 초선의원 의정연찬회에서 불참해 자리가 비어있는 모습. ⓒ 연합뉴스(자료사진)

    경기 성남시에 있는 (주) 나눔환경 주요 간부들이 통합진보당 당권파의 핵심인 경기동부연합 출신들이며 이석기 당선자의 대학후배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성남시가 나눔환경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하면서 특혜 논란도 일고 있다. 게다가 이 당선자가 경기 성남시 분당구로 주소를 이전하며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 당선자는 혁신비대위의 출당 조치를 막기 위해 경기 성남시 분당구로 주소를 이전하고 서울시당에서 경기도당으로 당적을 변경했다. 이 당선자는 민족민주혁명당(민혁당) 경기남부위원장 출신으로 한국외국어대 82학번이다.

    나눔환경의 대표이사인 한용진 씨, 사내이사인 윤용배 씨, 이사인 정형주 씨는 모두 외대 출신으로 이 당선자의 대학 후배들이자 경기동부연합 출신들이다.

    한 씨는 외대 84학번이며 경기동부 공동의장을 지냈다. 현재 통진당 당원이며 민혁당 사건에 연루돼 복역했다. 한국진보연대 대외협력위원장, 2008년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을 맡은 바 있다.

    한 씨는 2010년 6월 당선된 이재명 성남시장 인수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인수위원장은 민주노동당 성남시장 후보로 나섰다가 이재명 후보와 단일화한 김미희 현 통진당 국회의원 당선자다.

    나눔환경은 6개월 뒤인 2010년 12월 설립됐고 한 씨는 2011년 1월 대표이사가 됐다. 나눔환경은 같은 달 성남시가 추진하는 공공고용서비스 분야의 위탁용역 청소업체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권파인 김미희 당선자는 2011년 7월 이 업체의 ‘나눔봉사단’ 창단식에도 참석했다.

    한 씨는 김 당선자와 성남지역 청년단체인 ‘터사랑청년회’에서 함께 활동하기도 했다.

    <참세상>에 따르면 경기도 지역 환경미화원들이 가입한 민주연합노조의 김인수 정책국장은 나눔환경 설립 시기를 두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눔환경에 대한 특혜 정황이 보인다. 특혜 없이 정상적인 공모를 한 업체들은 성남시 공고가 나간 이후에 설립했지만, 나눔환경은 공고 9일 전에 등기를 마쳤다. 정상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지난 4월 27일 통합진보당의 ‘4·11 총선평가토론회’에서 이미숙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선거 기간에는 당 이미지 때문에 이런 말을 자제했지만 소위 사회적기업을 성남에서 김미희 시장 후보가 받았다. 김미희 후보는 부인했지만 이 같은 사실은 제가 이 시장으로부터 직접 들은 것이다.”

    이에 대해 통진당 김미희 당선자는 허위사실이라고 밝히고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법적 조치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기도 성남시도 “시는 민간위탁적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개입찰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청소용역업체를 선정했다”며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윤용배 씨는 외대 86학번이며 경기동부 공동의장 출신이다. 윤 씨도 한 씨와 마찬가지로 진보연대 대외협력위원장을 지냈고 민주노총 사무처장으로도 있었다.

    정형주 씨는 이 당선자가 이사로 있었던 인터넷매체 <민중의 소리>의 전신인 <한국민족민주인터넷방송> 대표를 지냈고 한 씨와도 친분이 있다. 정 씨는 경기동부 출신의 또 다른 실세로 꼽히는 인물이며 민노당의 경기도당 위원장을 지냈다.

    경기동부 출신이자 이 당선자가 몸담았던 정치컨설팅업체 <CNP전략그룹>의 이사인 송호수(43)씨는 이 기업의 본부장이다. 사내이사인 박주현(42)씨는 성남시장 인수위원회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 ▲ 통합진보당구당권파인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자(자료사진) ⓒ 연합뉴스(자료사진)
    ▲ 통합진보당구당권파인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자(자료사진) ⓒ 연합뉴스(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