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선 출마 선언..`수도지킴이' 표방
  • 이석연 변호사(전 법제처장)는 21일 "시민사회세력과 함께 서울을 살리고 새 시대를 열겠다"며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변호사는 이날 오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보수성향 시민사회단체의 시장후보 추대식에 참석, "시민사회단체의 추대를 정말 무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이 대한민국의 수도가 아니라는 상황을 가정해 보라. 그런 상황을 만들기 위해 여야가 합의해 수도이전법을 만들고 실행 직전까지 갔던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살해협박까지 무릅쓰고 헌법소원을 제기해 수도이전을 무산시켰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상징인 서울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데 찬성 내지 주도했던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맞서서 서울을 살리기 위해 돌아왔다. 그때 상황이 아직도 진행형"이라고 강조했다.

    "자고로 길이 다하는 곳에, 끝나는 곳에 새 길이 열린다고 했는데 이제 새로운 길을 열라는 시민의 지상명령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 변호사는 또 "새로운 길은 어떤 형태로든 이미 시대의 흐름이 됐고 나도 험난한 길이지만 자신감을 갖고 이 길을 걷기 위해 나왔다"고 했ㄷ.

    이어 "새 시대가 열리는 황혼을 틈타 미네르바의 부엉이가 활동을 시작할 때가 됐고, 그 시대적 전환점에서 우리 시민, 시민사회세력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22일 또는 23일 예비후보자 등록을 한 뒤 선거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추대위원장인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조선말 의병이 나서서 나라를 구하는 심정으로, 또 서울을 구하겠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시민후보를 추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가의 혼이, 국민의 정신이, 헌법정신이 훼손되는 것을 막고 역사에 역행하는 것을 막아내야 한다"는 것이다.